배우자 조건 중 포기 1순위로 남성은‘학력’ vs 여성은 ‘외모’ 꼽아

결혼 후 평생의 삶을 함께하고 좌우할 배우자. 미혼들은 누구나 각자가 설정한 이상형을 배우자로 만나고 싶으나 현실적으로는 쉽지 않다.

특히 이상형 찾기가 여의치 않을 경우 주요 배우자 조건 중 남성은 상대의 성격을 끝까지 고수하는 반면 학력은 포기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 여성은 배우자감의 경제력을 어떤 일이 있어도 지키는 대신 외모는 포기할 준비가 돼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결혼정보회사 비에나래(대표 손동규)가 연애결혼 정보업체 커플예감 필링유와 공동으로 지난 5∼11일 사이 전국의 결혼희망 미혼 남녀 568명(남녀 각 284명)을 대상으로 전자메일과 인터넷을 통해 ‘핵심 배우자 조건 중 끝까지 사수할 사항과 불가피할 경우 포기 가능한 사항’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첫 번째 질문인 ‘주요 배우자 조건 중 불가피할 경우 최우선적으로 포기할 수 있는 사항’에 대해서 남성은 응답자의 33.8%가 ‘학력’, 여성은 30.3%가 ‘외모’를 꼽아 각각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남성은 ‘경제력’(23.2%)과 ‘종교’(20.4%), ‘가정환경’(17.3%) 등이 뒤따랐고 여성은 외모 다음으로 ‘종교’(27.1%)와 ‘가정환경’(22.2%) 그리고 ‘학력’(13.4%) 등의 순으로 포기할 수 있다고 답했다.

재미있는 사실은 남성은 ‘외모’, 여성은 ‘경제력’을 포기할 수 있다고 답한 설문 참여자는 단 한명도 없었다는 점이다.

두 번째 질문인 ‘주요 배우자 조건 중 어떠한 경우에도 절대 포기할 수 없는 사항’에서도 남녀 간의 반응에 큰 차이를 보였다.

남성은 3명 중 한 명꼴인 33.5%가 ‘성격’으로 답해 첫손에 꼽혔고 그 뒤로는 ‘외모’(29.2%), ‘경제력’(17.6%), ‘종교’(9.5%) 등의 순이다.

여성은 30.6%가 지지한 ‘경제력’이 1위에 올랐고 ‘성격’(24.3%)과 ‘종교’(17.6%), 그리고 ‘학력’(13.0%) 등이 2위에서 4위를 차지했다.

김대희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