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논란 선제적 대응 차원…MBK 등과 협상

LG그룹이 일감몰아주기 논란이 불거진 바 있는 소모성 자재구매 부문의 계열사인 서브원의 지분을 매각한다고 밝혔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LG그룹이 '일감몰아주기' 논란이 불거진 바 있는 소모성 자재구매 부문의 계열사 서브원의 지분을 매각하기로 했다.

LG그룹은 서브원이 사업 전문성과 효율성 제고 및 대기업의 사업 운영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MRO(소모성 자재구매 부문) 사업의 분할 및 외부지분 유치를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그동안 서브원은 MRO 사업을 대기업이 운영하는데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사업의 성장에 제약이 있고 임직원의 사기 위축 등 어려움이 있어 왔다.

이에 서브원은 MRO사업 부문을 분할해 비전을 가지고 사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외부 지분을 유치키로 했다.

서브원은 "MRO사업에 대한 LG 지분을 낮춰 사회적 논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글로벌 구매 전문기업과의 경쟁이 가능한 수준으로 사업을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다만 MRO사업 분할 및 외부자본 유치 후에도 서브원은 분할 회사의 일정 지분을 보유함으로써, 그간 사업을 육성해 온 것과 LG 계열사들의 구매 시스템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데 대한 책임을 이어갈 계획이다.

LG그룹은 서브원 분할 후 지분매각을 위해 주관사를 선정하고 MBK파트너스, 어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 등과 협상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