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위원장 직접 영접…오찬 후 첫 번째 회담 진행

18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평양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에서 평양에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과 영접나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모습의 화면이 생중계 되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정희 기자] 3차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18일 오전 9시49분 평양 국제공항 순안공항에 도착했다.

10시7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문 대통령 내외를 직접 영접했다.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김 위원장 옆자리에 섰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 세 차례 포옹하며 4·27, 5·26 이후 '재회의 기쁨'을 나눴다. 포옹은 세 차례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리설주 여사와, 김 위원장은 김정숙 여사와 각각 악수를 나눴다.

문 대통령과 김 여사는 화동들에게 꽃도 전달받았다. 화동들은 오른손을 들어 경례를 했고, 리설주 여사도 이에 답했다. 문 대통령 내외는 화동들에게 악수를 청했다.

이날 환영행사에는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최룡해 당 부위원장 겸 조직지도부장 등도 도열했다.

18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평양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에서 평양에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포옹하는 모습이 생중계 되고 있다. (사진=뉴스1)

한복 등을 차려입은 수백명의 북한 시민들이 북한땅을 밟는 문 대통령 내외를 향해 환호하고 박수를 쳤다. 문 대통령은 이들 환영객에게 박수를 치며 다가가 악수를 건네기도 했다. 이날 환영행사는 생중계됐다.

문 대통령 내외는 이후 숙소인 평양시 백화원 초대소(영빈관)로 향할 예정이며 이 모습 또한 모두 생중계됐다.

청와대에 따르면 오찬 후, 남북정상은 첫 번째 회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정상회담이 진행되는 동안 김 여사 일행은 대동강 구역 소재 북한 최대 어린이 종합병원인 옥류아동병원을 방문하고 대동강 구역에 소재한 북한 작곡가 김영균 음악종합대학을 참관할 계획이다.

특별수행원단은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만나고 경제인들은 리용남 내각부총리와 만나 대화할 예정이다. 또 다른 수행원들도 각각 북측 파트너를 만나 대화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정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