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편협, 산자부-중기부-공정위-금융위 및 가맹본부와 간담회 가져

31일 서울 서초동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사무실에서 열린 '2019년 가맹사업 시행계획 수립 관계기간 협의회' 회의 참석자들이 회의 진행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편의점 가맹점주들이 올 추석 연휴에 자율 휴무를 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했다.

31일 전국편의점가맹접협회(전편협)은 서울 서초동 프랜차이즈산업협회 회의실에서 열린 ‘2019년 가맹사업 시행계획 수립 관계기간 협의회’에서 올 추석 연휴 기간인 9월 23~26일 자율적으로 점포 문을 닫을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회의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공정거래위원회, 농림축산식품부, 금융위원회, 특허청 등 정부부처 관계자와 프랜차이즈협회, 한국편의점산업협회(한편협) 등 업계 대표자 등이 참석했다. 고용노동부는 당초 참석이 예정돼 있었지만 불참했다.

전편협은 CU(씨유),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의 가맹점주들로 구성된 단체다.

현재 대부분의 편의점은 가맹본부와 점주들 간의 가맹계약에 따라 본사의 허가가 있을 때만 공휴일에 점포 문을 닫을 수 있다.

성인제 전편협 공동대표는 “이번 추석 때 가맹점 자율에 맡겨도 80% 점포는 영업을 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다만 연휴에 쉬는 것도 본사의 눈치를 보지 않고 마음 편하게 쉴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사측에서는 각 사의 입장이 다르고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개별적인 문제라는 이유로 난색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자율에 맡길 경우 의약품 구매 등이 어려워져 보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전편협은 아울러 출점제한자율규약과 관련, 서울시가 최근 발표한 담배소매점 100m 거리 제한을 지지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서울 종로구 한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 직원이 근무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전편협은 어느 한 지역에 편의점이 들어선 경우 타 브랜드라도 반경 250m이내 출점제한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CU,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등 편의점 가맹본사로 구성된 한편협은 반경 80m로 출점을 제한하는 자율협약안을 공정위에 제출하고 검토를 요청한 상태다.

서울시는 최근 기존 50m로 제한한 담배 판매 소매점 허가를 100m로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출점 제한 정책과 관련해서는 가맹점 가맹본부가 거리 분쟁 조정위원회(가칭)를 만들어 함께 출점 기준을 만드는 방안도 건의했다.

전편협은 이 밖에 편의점이 신규 출점할 때 신고제나 등록제를 도입할 것도 요구했다. 담배세의 편의점 매출 제외도 재차 요청했다.

프랜차이즈산업협회에서는 프랜차이즈 업계의 코트라를 통한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해줄 것과 가맹점사업법 규제 완화에 대한 정부의 도움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동욱 산자부 중견기업정책관은 회의 모두발언에서 “좁은 내수시장에서의 과당경쟁보다는 해외 진출 전략도 필요한 시기”라며 해외 진출을 적극 돕겠다는 의사를 나타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