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국방부‧산자부‧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 장관 교체

(왼쪽부터)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지명된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방부 장관에 정경두 합동참모본부 의장,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성윤모 특허청장, 고용노동부 장관에 이재갑 전 차관, 여성가족부 장관에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청와대 제공)

[미래경제 김정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문재인정부 2기 내각을 위한 장차관급 인사 9명을 새롭게 발탁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3시 춘추관 2층 브리핑룸에서 개각 내용을 공식 발표했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56), 국방부 장관에 정경두 합동참모본부 의장(58),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성윤모 특허청장(55), 고용노동부 장관에 이재갑 전 고용부 차관(60), 여성가족부 장관에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51)을 내정했다.

차관급으로는 방위사업청장에 왕정홍 감사원 사무총장(60), 문화재청장에 정재숙 중앙일보 문화전문기자(57),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에 양향자 더불어민주당 전국여성위원장(51),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에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55)이 임명됐다.

이번 개각으로 유은혜 교육부 장관 후보, 진선미 여가부 장관 후보와 정재숙 문화재청장, 양향자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 등 여성 다수가 문재인 정부에 합류했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 후보자는 19·20대 국회의원으로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과 간사로 수년간 활동했다. 진선미 여가부 장관 후보자는 법조인 출신 정치인으로 정무감각과 소통능력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진다. 정재숙 문화재청장은 30여년간 문화전문기자로 활동해온 언론인이다. 양향자 국가인재원장은 고졸 출신으로 삼성전자에서 최초로 임원을 역임한 인물이다.

숱한 말실수와 기무사 계엄문건 대응으로 논란을 빚었던 송영무 국방장관은 결국 경질됐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 후보자는 공군 참모총장을 거쳐 합동참모본부 의장을 역임한 '방위력 개선 분야 전문가'로 평가받는다.

대학 입시제도 개편과 관련해 국민들 기대수준에 못 미쳤다는 평가를 받은 김상곤 교육부총리와 여성정책 대응이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은 정현백 여가부 장관도 마찬가지로 갈렸다.

박근혜 정부에서 초대 특별감찰관으로 임명돼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감찰했다 '기밀누설 의혹'으로 사표를 쓰고 검찰 수사를 받았던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이 국정원 기조실장으로 화려하게 복귀했다.

윤모 산업부 장관 후보자는 산업정책에 정통한 관료로서 산업통상자원부의 조직과 업무 전반에 대해 높은 이해도와 전문성을 보유했다는 평이다.

이재갑 고용부 장관 후보자는 고용·노동 분야에서 30여년을 근무한 관료 출신으로 고용과 노사분야를 두루 경험하고 차관을 역임해 조직과 업무 전반에 능통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나머지 차관급 인사 가운데 왕정홍 방사청장은 감사원의 대표적인 재정·금융 분야 감사 전문가로서 기획조정실장, 사무총장으로 재직하면서 감사원의 조직혁신을 추진한 경험이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정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