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까지 세수 여건 양호…적극적인 재정 정책 추진"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국가재정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향후 5년 동안 세수가 당초 계획보다 60조원 이상 들어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한국재정포럼에서 "사회구조적 문제 해결 필요성과 경제역동성 살리기 등에 대한 세출예산에서의 역할을 보면 양호한 세입여건을 갖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다만 김 부총리는 "세수여건은 저희 예측으로 내년도와 올해는 비교적 좋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후년 이후로는 조금 불확실하다"며 "세수여건 호조가 중기계획상으로도 계속될 것인가에 대해서 조금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사회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고 경제활력을 높이기 위해 더 적극적인 재정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중장기적으로는 복지확충 등에 따른 재정소요와 부담수준에 대한 공론화가 필요하다"고 재정의 적극적 역할도 강조했다.

이어 "내년도 총지출증가율을 당초 계획인 5.7% 보다 대폭 확대하고, 중기기간(2018~2022년) 총지출 증가율도 상향조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조조군을 맞아 공명은 적벽에서 화공(火攻)을, 관우는 번성에서 수공(水攻)을 펼쳤다"며 "사회경제 여건에 따라 재정대응이 달라져야 하며 현재는 사회구조적 문제 대응과 혁신성장의 가시적 성과 창출 필요성, 양호한 세수여건 등을 고려해 더 적극적인 재정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추가적인 지출구조조정과 지속가능한 지출구조관리 등을 통해 재정의 지속가능성을 유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중장기적으로 복지확충, 경제활력 제고 등 재정소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반면 세출의 경직성이 심화되고 중장기 세입 불확실성이 있다"며 "지속가능한 재정을 유지하기 위해 재정규모와 부담수준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기재부와 한국개발연구원・한국조세재정연구원이 '포용적 성장, 해야 할 일 그리고 재정'을 주제로 공동 개최한 이날 포럼에서는 포용적 성장을 위한 재정정책과 일자리, 소득분배, 혁신성장, 저출산・고령화, 남북경협 등 당면한 주요 정책 이슈에 대한 재정전략을 각계각층의 참석자들이 폭넓게 논의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