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국민 불편 덜기 위한 입국장 면세점 도입 검토”

13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면세점이 여행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정부가 입국장 면세점 허용으로 가닥을 잡을 전망이다.

13일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관계부처에 입국장 면세점 도입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주문하면서 국내 면세점 시장에 변화가 예상됐다. 입국장 면세점이 허용되면 여행객들이 해외에서 면세품을 들고 다니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

입지 여건상 입국장 면세점 규모가 크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되지만 중소·중견 기업들 위주로 입찰이 진행되는데다 시내면세점과 출국장 면세점 매출이 상대적으로 줄어들 수밖에 없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모두발언을 통해 “입국장 면세점을 도입하자는 여론이 많다”며 “중견·중소기업들에게 혜택이 많이 돌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해외여행 3000만명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는 가운데 입국장 면세점이 없어 시내나 공항 면세점에서 구입한 상품을 여행기간 내내 휴대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 같은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SM면세점, 시티면세점 등 중소중견 면세점들은 환영의 뜻을 밝혔다. 그러나 대기업 면세점들은 대체적으로 입국장 면세점을 반기지 않는 분위기다.

대기업들은 경쟁이 심화돼 인천공항공사에 지급해야 할 임대료 부담만 늘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또 입국장 면세점보다는 출국할 때 샀던 면세품을 찾을 수 있는 ‘입국장 인도장’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입국장 면세점이 도입되면 국내 여행객의 수요 상당 부분이 시내면세점과 출국장 면세점에서 입국장 면세점으로 옮겨가게 될 전망이다. 입국장 면세점과 인도장이 도입되면 내국인들이 여행지를 다닐 때 면세품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돼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설 연휴 발생한 면세품 인도장 대란이 항공기 지연사태로까지 이어지자 관세청과 기획재정부도 입국장 면세점의 설치 가능성을 염두해 둔 것으로 전해졌다.

인천공항공사와 관세청은 명절과 휴가시즌이면 반복적으로 인도장 대란이 발생하고 있음에도 서로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면세점 업계에서는 국내 소비자들이 출국장 면세점에 대한 불편을 호소하고 있고 또 대형 항공사들과 관세청이 목소리를 내기 어려운 상황에서 입국장 면세점이 재추진되는 것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적극 검토를 주문한 만큼 이번에 입법될 것으로 내다봤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01년 개항 이듬해부터 입국장 면세점 설치를 시도해 왔다. 하지만 대형 항공사와 관세청, 기획재정부 등의 반대에 부딪혀 입국장 면세점 설치는 번번이 무산됐다.

인천공항공사는 입국장 면세점의 도입을 염두에 두고 수취지역 380㎡와 T2 1층 수하물 수취지역 326㎡를 비워두고 있다.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취급하고 운영은 중소중견 면세사업자에게 맡긴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