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콜 조치 이후에도 차량 화재 지속…민관 합동 조사 추진

서울 시내의 한 BMW서비스센터에서 최근 주행 중 화재로 리콜이 결정된 520d 차량이 입고되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BMW의 대규모 리콜 조치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차량 화재에 논란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지난 4일에는 안전진단을 받은 차량에서도 화재가 발생하면서 대책 마련에 비상이 걸렸다.

5일 자동차업계와 정부 관계자 등에 따르면 BMW는 현재 리콜 대상으로 분류된 42개 차종, 10만6000대에 대해 24시간 긴급안전진단을 벌이고 있다.

올해 화재 사고가 접수된 BMW 차량이 32대로 급증하는 등 안전성에 심각한 문제점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긴급안전 진단에도 불구하고 연일 BMW차량 화재 소식이 들리고 있는데다가 차량 점검을 받으려는 고객이 몰리며 해결방안 찾기에 고심하고 있다.

3일 기준 긴급 안전진단을 마친 BMW 차량은 1만5337대이며 예약 대기 중인 차량은 3만6606대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BMW 측에 14일까지 리콜 대상차량의 안전진단 점검을 마치고 차량 소유자들에게 대체차량을 제공하라고 요구했다. 또 이례적으로 차주들에겐 안전진단 전 리콜차량에 대한 운행자제를 당부했다.

문제는 이 같은 강력조치에도 불구하고 BMW 안전진단 자체의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4일 목포에서 화재가 발생한 BMW 차량의 경우 이미 안전진단을 받은 상태에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 같은 의구심을 방증하고 있다. 특히 안전진단 통과 차량의 화재가 이어질 경우 정부대책도 구멍이 뚫리게 되는 셈이다.

정부 측은 만일의 경우에 대비해 교통안전공단이 운영하는 자동차검사소를 활용해 BMW 안전진단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 경우 리콜차주의 불필요한 예약대기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추가 안전사고에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또 24시간 점검으로 과부하가 걸린 BMW점검업체의 부실안전진단 가능성도 막을 수 있다.

한편 국토부는 4일 BMW 측으로부터 엔진 화재와 관련한 기술분석 자료를 제출받아 본격적인 사고원인 분석작업에 착수했다.

이는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전문가들이 분석하면서 추가로 요구할 자료가 있는지 검토하고 추가 조사방식을 설정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국민들이 결과에 충분히 납득할 수 있도록 원인분석에 참여를 희망하는 학계 등 민간 전문가는 가급적 모두 참가시킬 방침이다.

이후 국토부는 원점부터 다시 정밀 조사를 벌임으로써 BMW의 정확한 화재 원인을 찾아낼 방침이다.

BMW 측이 제출한 자료를 분석하고 화재 차량 분석과 제작결함신청위 심의, 제작사 의견청취 등을 거치게 된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