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원인조사 10개월 정도 소요…추가 리콜 가능성도

지난달 29일 0시28분쯤 강원 원주시 판부면 금대리 소재 춘천방향 중앙고속도로에서 화재가 발생한 BMW 520d 차량.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국토교통부가 최근 잇따른 차량 화재사고가 발생한 BMW 차량 10만6317대 소유자들에게 '운행 자제'를 권고했다. 국토부는 차량 화재 원인에 대한 조사에 관련 기관과 민간 전문가를 참여시켜 최대한 빠른 시일 내로 규명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는 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BMW 차량 화재사고 관련 정부 입장 발표문'을 김현미 장관 명의로 발표했다. 이날 발표문은 손병석 국토부 1차관이 대독했다.

국토부는 "화재 사고 우려가 있는 차량을 소유한 국민들은 가능한 빠른 시일 내로 안전점검을 받고,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최대한 운행을 자제해 주길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토부는 "국민 안전확보를 위해 리콜제도 등 현행 법령과 제도가 적절한지도 면밀하게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차량 화재사고 원인을 철저하고 투명하게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관련 기관과 민간 전문가를 다 참여시켜 최대한 빠른 시일 내로 원인을 규명하겠다"며 "한 점 의혹 없이 소상하고 신속하게 알리겠다"고 했다. "조사 과정에서 발견되는 문제점은 법적 절차에 따라 엄중하게 조치하겠다"는 게 국토부의 입장이다.

서울 시내의 한 BMW서비스센터에서 최근 주행 중 화재로 리콜이 결정된 520d 차량이 입고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날 BMW는 EGR를 화재 원인으로 판단한 기술근거자료를 국토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자료를 바탕으로 BMW의 원인 진단이 정확한지 여부를 검토한다. 필요한 경우 BMW의 기술근거자료를 일반에도 공개할 계획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은 현재 BMW의 화재 원인을 조사 중이며 10개월 정도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조사 결과 EGR가 아닌 다른 곳에 화재 원인이 있을 경우 추가적인 리콜을 실시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BMW의 대응 과정에도 문제가 없었는지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BMW는 신속한 점검을 위해 전국 BMW 61개 서비스센터를 24시간 운영한다. 사고원인으로 지목된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로 인한 화재가 발생하면 신차교환도 추진한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