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회 “의약품 대한 탐욕” 비판…편의점 “의약품 매출 0.2% 불과”

편의점에 진열된 안전상비약.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편의점 판매 의약품 교체를 놓고 대한약사회와 편의점 업계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대한약사회가 편의점업계를 향해 “의약품에 대한 탐욕”이라고 거세게 비난하자 편의점업계는 “사회적 위치와 역할을 벗어난 행동과 발언을 자제해 달라”고 반박했다.

3일 한국편의점산업협회는 “전체 매출에서 안전상비의약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3년~2017년 5년간 전체 매출의 평균 약 0.2%에 불과하다”며 ‘탐욕’ 주장은 근거가 없다고 지적했다.

가맹점주들의 모임인 전국편의점가맹점주협회도 이날 성명서를 내고 “안전상비의약품 조정심위원회 조정위원에 양측 업계의 이익을 대변하는 위원을 배제하고 무엇이 진정 국민이 원하는 것인지 공정한 평가를 받자”고 제안했다.

편의점 안전상비의약품 지정심의위원회는 8일 ‘24시간 운영 편의점 안전상비약 추가’ 안건을 논의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는 이날 안건이 통과되면 최종적으로 편의점 판매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현재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13개 의약품 가운데 수요가 적은 ‘베아제’와 ‘훼스탈’을 빼는 대신 ‘겔포스’와 ‘스멕타’ 2종을 추가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앞서 약사회는 편의점 판매 의약품 교체에 대해 “의약품에 대한 탐욕이자 무지함을 드러내는 것”이라며 “편의점 업계는 의약품에 대한 탐욕을 버리고 가맹점에 대해 매기는 과도한 수수료 문제나 해결하라”라고 주장했다.

지난달 29일 서울 종로구 청계광장에서 열린 '국민건강 수호 약사 궐기대회'에서 대한약사회 회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뉴스1)

약사회는 ‘겔포스’에 대한 부작용 보고건수가 2015~2016년 7건 있고 ‘스멕타’는 116건에 달한다며 편의점 판매를 반대하고 있다.

이에 대해 편의점산업협회는 “현재 13개 품목인 안전상비의약품에서 발생한 부작용 건수는 2015년 전체의 0.0013%에 그칠 정도로 미미하다”며 “같은 약을 약국에서 팔면 안전하고 편의점에서 팔면 부작용이 크다고 주장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편의점산업협회는 안전상비의약품 판매가 사회안전망으로서 국민을 위한 공적기능 수행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국 약 4만개 편의점은 병원과 약국이 문닫는 야간과 휴일에 구급상황 발생 시 안전상비의약품을 공급하는 사회안전망으로 기능을 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또 장애인과 노약자(독거노인 포함) 등 보행 및 이동이 어려운 ‘교통약자’들에게 안전상비의약품 구매에 편의를 제공해 ‘약자보호’ 기능도 있다고 덧붙였다.

업계에 따르면 약국이 문을 닫는 밤 11시~오전 8시 편의점 안전상비의약품 구매는 매년 30% 이상 증가하고 있으며 명절 연휴 기간 또는 약국이 쉬는 휴일 편의점 안전상비의약품 구매는 평일 대비 50%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전국편의점가맹점주협회도 이날 설명서를 내고 “야간에 영업하는 심야약국은 33곳에 불과하고 그마저도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휴무일 영업과 심야영업을 기피하면서 편의점의 안전상비의약품 판매를 반대하는 건 이중잣대”라고 비판했다.

이어 “편의점 가맹점주들이 경기 불황과 최저임금 인상에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음을 충분히 인지하면서 ‘탐욕’을 운운하는 건 전국 4만여 편의점 종사자들을 우롱한 셈”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약사회는 ‘겔포스’는 3개월 미만 영·유아들이 사용할 수 없는 약이기 때문에 안전상비약 기준에 맞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안전상비약은 24시간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의약품을 일컫는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