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사업 축소 지속…미디어 콘텐츠 분야 가파른 성장세

광화문 KT 사옥. (사진=한우영 기자)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KT는 2분기에 매출 5조8069억원, 영업이익 3991억원, 당기순이익 2807억원을 기록했다고 3일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매출은 0.6% 감소, 영업이익은 10.8%가 각각 감소했다. 회사측은 마케팅 비용 증가와 일회성 인건비 요인 등 영업비용 증가가 영업이익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이동전화 사업 매출은 25% 선택약정할인제를 선택하는 가입자가 증가하고 취약계층 요금감면 등을 시행하면서 매출 하락 요인이 적지 않았지만 가입자가 22만명 가량 증가한 것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0.7% 감소한 1조7015억원 수준에서 선방했다.

유선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줄어든 1조1964억원이었다. 유선전화 이용량이 줄면서 유선전화 매출은 지속 감소하는 추세지만 기가인터넷의 성장에 힘입어 매출 감소세를 줄이고 있다.

대신 미디어‧콘텐츠 분야는 기록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KT의 유선사업 매출 자체는 감소했지만 미디어‧콘텐츠 분야가 두 자릿수 성장률을 이어가고 초고속인터넷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매출을 견인했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IPTV 가입자 확대와 지니뮤직 등 자회사들의 성장을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7.6% 증가한 6042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별도기준 IPTV 매출은 36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2% 늘었으며 IPTV 가입자는 767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5.4% 증가했다.

윤경근 KT 최고재무책임자는 "무선, 유선, 미디어 등 핵심사업에서 서비스 혁신을 통해 가입자를 확대하며 안정적인 실적을 올릴 수 있었다"며 "하반기에는 다가오는 5G 시대를 대비하며 AI, 블록체인 등 혁신기술 기반 플랫폼사업 분야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