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펜·인공지능 빅스비 기능 강화…中업체들, 신기술 무장 신제품 대거 출시

삼성전자가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인 갤럭시노트9의 출시 시기를 당초보다 앞당겨 8월 초에 공개하고 하반기 스마트폰 시장 선점에 나선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삼성전자가 당초보다 빠른 8월 9일 미국 뉴욕에서 갤럭시노트9 공개 행사를 갖고 8월 말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작년 갤럭시노트8 공개 일정에 비해 2주 정도 빠른 것이다. 9월 애플이 아이폰 신제품을 공개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앞서 시장을 잡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5일 경기도 수원 본사에서 고동진 대표이사 주재로 스마트폰(IM) 사업 분야의 글로벌 전략회의를 열었다. 매년 6월과 12월, 두 차례 열리는 이 회의에 한국 본사는 물론 해외 법인의 스마트폰 담당 주요 임원들이 한데 모여 반기별 전략을 세운다. 이날 회의에서는 8월 조기 출시하는 '갤럭시노트9'의 판매 전략을 집중적으로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삼성전자는 갤럭시S9의 판매 부진, 기술력으로 무장한 중국 스마트폰의 거센 추격 등 잇단 악재로 실적에 경고등이 켜진 상황이다.

삼성전자의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노트9은 전작인 갤럭시노트8과 외관은 비슷하지만 필기구인 S펜, 인공지능(AI) 음성비서 빅스비 등의 기능이 한층 향상될 것으로 알려졌다. 대용량 저장 공간을 선호하는 중국·한국 사용자를 위해 노트북PC 수준인 512기가바이트(GB) 메모리 반도체를 탑재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삼성전자는 이날 회의에서 내년 상반기 출시할 갤럭시S10 개발을 위한 체제를 조기에 구축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갤럭시S 시리즈 출시 10주년을 맞아 내놓는 갤럭시S10의 혁신에 총력을 다하자는 것이다. 갤럭시S10은 화면 비중을 늘리고 지문 센서를 화면에 탑재하는 등 신기술이 다량 탑재될 예정이다.

중국 업체의 공세도 만만치 않다. 중국 오포, 비보는 최근 새 미래 기술이 대거 탑재된 스마트폰 신제품을 선보였다. 지난 12일 비보가 선보인 '넥스(NEX)'와 19일 오포가 내놓은 '파인드X'는 스마트폰 화면 비중을 각각 90% 이상으로 대폭 높인 제품이다.

오포와 비보는 테두리 없이 화면을 크게 키우면서 카메라와 센서, 스피커의 위치를 옮겼다. 셀카를 찍을 때 비보는 스마트폰 윗면에서 카메라가 슬며시 나타나고, 오포는 카메라와 각종 적외선 센서까지 한꺼번에 밀려 올라왔다 내려가는 방식을 적용했다. 비보는 삼성전자가 내년에 출시할 갤럭시S10에 적용할 것으로 알려진 화면 내장형 지문 인식 기능은 물론 스피커 대신 화면이 진동하면서 소리를 전달하는 신기술까지 탑재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