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배송 전용 ‘롯데프레시센터’…온라인 매출 견인차 역할

롯데슈퍼 온라인 배송전용 센터 프레시센터.(사진=롯데쇼핑 제공)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롯데슈퍼 온라인 배송 전용센터인 ‘롯데프레시센터’가 빅데이터와 만나 소비자의 니즈에 꼭 맞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 4년간 롯데슈퍼의 온라인 매출 신장률을 살펴보면 매년 47% 수준의 매출 신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이 중에서도 온라인 배송 전용센터인 ‘롯데프레시센터’는 53%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하며 롯데슈퍼 온라인 매출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롯데프레시센터’만의 특별한 점은 ‘오프라인 매장’을 기반으로 한 유통전문기업의 ‘온라인 배송 전용 센터’이라는데 있다. 기존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는 지역 고객들의 니즈와 구매 패턴과 온라인 소비자 구매 정보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의 필요로 하는 상품 및 카테고리 제안이 가능하다.

실제로 4~50대 고소득층이 주 고객인 ‘서초센터’는 ‘진심한우’ ‘게롤슈타이너 탄산수’와 같은 고가의 신선-수입식품의 판매가 호조임을 파악해 ‘롯데프리미엄푸드마켓’에서만 판매되는 상품을 운영하는 특화관을, 가성비를 중시하는 20~30대가 많은 ‘상계센터’에서는 균일가 상품을 전문으로 운영하는 ‘다이소 당일 배송관’을 온라인 최초로 운영하고 있다.

‘롯데프레시센터’는 런칭 초기부터 온라인 쇼핑의 한계로 지적되어 오던 ‘신선식품’을 강화하기 위해 ‘신선식품 신경영’ 노하우를 그대로 접목시켰다.

기존 오프라인 매장인 롯데슈퍼에서 운영해 오던 제도인 ‘신선식품 신경영’은 과일의 질이 좋지 않거나 맛이 없는 경우 100% 상품을 교환 및 환불해주는 서비스로 ‘롯데프레시센터’를 운영한지 5년차에 들어선 지금은 오프라인 매장의 신선 구성비를 넘어 온라인 전체 매출 중 ‘신선식품’ 구성비가 50%에 육박하고 있다.

롯데슈퍼 관계자는 “롯데프레시센터는 고객 주문과 동시에 ‘피킹-출하-배송’이 이루어지는 방식으로 최대 2시간 이내에 주문한 상품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업계 최초 온라인 전용 배송센터로서 입지를 굳혔다”며 “온-오프라인 기반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의 쇼핑 스타일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진정한 옴니채널 구현’을 목표로 앞으로도 발전된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롯데슈퍼는 온라인 쇼핑 고객들의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운영 품목을 최초 약 4200여 품목에서 6000여 품목으로 확대해 ‘오프라인 슈퍼마켓’에 준하는 상품라인을 구축하고 전날 밤 22시까지 주문하면 다음날 오전 3시부터 7시까지 4시간 사이 집 앞 식탁까지 배송하는 ‘오전배송’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한편 12일 천안시 동남구 신안동에 있는 ‘롯데프레시 9호 천안센터’(충남 천안시, 아산시 지역 담당)를 오픈하며 기존 광주센터와 함께 지방권까지 서비스 확대에 나서고 있다.

현재 '롯데프레시센터'는2014년 강남-서초-용산-동작-관악 지역을 담당하는 서초센터를 시작으로 서울-경인권 7개 센터와 지방권 광주센터와 천안센터를 운영하게 된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