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필립모리스 “타르 함유량 기준으로 일반담배와 유해성 비교는 잘못”

식품의약품안전처 연구원이 7일 충북 청주시 식약처에서 궐련형 전자담배의 배출물 포집 및 추출 과정을 시연하고 있다.(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국내 판매 중인 궐련형 전자담배에서 여러 유해물질을 포함하고 있는 타르가 일반 궐련 담배보다 많이 검출됐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에 담배업계는 타르 함유량의 단순 비교는 적절하지 않으며 배출물의 구성성분과 각 유해물질의 양을 비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7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내 판매 중인 필립모리스사의 ‘아이코스’(앰버)와 브리티쉬아메리칸토바코(BAT)의 ‘글로’(브라이트 토바코), KT&G의 ‘릴’(체인지) 등 궐련형 전자담배 3종의 1개 제품 배출물에 포함된 니코틴, 타르 등 11개 유해성분을 분석한 결과 일반 궐련 담배와 마찬가지로 포름알데히드·벤젠 등 발암물질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궐련형 전자담배에서 배출되는 니코틴, 타르와 세계보건기구에서 저감화를 권고하는 벤조피렌, 포름알데히드, 아세트알데히드 등 9개 성분을 포함한 총 11개 성분을 분석했다. 분석 방법은 ISO(국제표준화기구)방식과 헬스 캐나다(HC, 캐나다 보건부)방식을 사용했다.

ISO방식 분석 결과 궐련형 전자담배 1개비를 피울 때 발생하는 배출물 니코틴 평균 함유량은 아이코스 0.5mg, 글로 0.1mg, 릴 0.3mg로 나타났다. 시중에 유통되는 일반 궐련 담배의 니코틴 함유량은 0.01~0.7mg 수준이다.

HC방식으로 분석한 니코틴 함유량도 아이코스와 글로, 릴에서 각각 1.4mg, 0.8mg, 0.8mg이 검출돼 일반 궐련 담배(HC 방식, 1.0~1.5mg)와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전자담배의 니코틴 함유량은 일반 담배와 비슷하거나 적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타르 평균 함유량은 평균 1.5배, 최대 90배 많았다.

국내 소비가 많은 디스플러스, 던힐 등 일반 궐련 담배 5종의 평균 타르 함유량은 0.1~0.8mg/개비(다소비 5개 제품 4.3~5.8mg)인데 ISO 방식으로 분석한 아이코스, 글로, 릴 등 전자담배 1개비 평균 타르 함유량은 각각 9.3mg, 4.8mg, 9.1mg로 글로 제품을 제외하고는 타르가 더 많이 검출됐다.

HC 방식으로 분석한 아이코스, 글로, 릴의 타르 검출량도 각각 평균 18.8mg, 20.2mg, 17.1mg로 일반 궐련 담배(11.1~18.1mg)보다 많았다.

타르는 담배 배출물의 찌꺼기와 수분, 니코틴 값을 뺀 나머지 물질을 지칭하기 때문에 궐련형 전자담배에 아직 입증되지 않은 유해물질이 더 많이 들어있 을 수 있다는 게 식약처의 설명이다.

WHO가 저감화를 권고한 벤조피렌 등 9개 성분 중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1군 발암물질로 분류한 5개 성분도 검출됐다. 일반 담배와 비교하면 0~28.0%(ISO방식) 수준이지만 건강에 해로운 것은 마찬가지라는 설명이다.

ISO 방식으로 진행한 분석 결과 3개 제품 1개비 벤조피렌 함유량은 불검출~0.2ng였고 니트로소노르니코틴 0.6~6.5ng, 니트로소메틸아미노피리딜부타논 0.8~4.5ng, 포름알데히드 1.5~2.6μ, 벤젠 0.03~0.1μg이 검출됐다. 1,3-부타디엔은 검출되지 않았다.

6종을 제외한 나머지 3개 성분은 아세트알데히드가 43.4~119.3μg, 아크롤레인 0.7~2.5μg, 일산화탄소가 불검출~0.2mg 수준으로 검출됐다.

흡입부피와 흡입빈도를 강화한 HC 방식에서는 유해성분 평균 함유량이 ISO 방식보다 1.4~6.2배 높게 나타났다.

HC방식으로 조사한 검출량은 ▲벤조피렌 0.1~0.5ng ▲니트로소노르니코틴 0.9~18.3ng ▲니트로소메틸아미노피리딜부타논 1.6~12.1ng ▲포름알데히드 4.0~12.2μg ▲벤젠 0.06~0.2μg ▲아세트알데히드 72.6~193.6μg ▲아크롤레인 1.7~7.9μg ▲일산화탄소 불검출~0.5mg 등으로 나타났다.

김장렬 식약처 소비자위해예방정책국장은 “검사 항목은 기존 일반 담배 유해물질로 알려진 항목을 선택한 것이기 때문에 궐련형 전자담배가 적게 나올 수밖에 없다”며 “(검사 항목만 가지고) 전자담배와 일반 담배를 비교하긴 어렵다”고 설명했다.

식약처는 “이번 연구 결과는 다양한 분야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시험분석평가위원회’에서 검증 절차를 거쳐 신뢰성과 타당성을 인정받았다”며 “궐련형 전자담배 니코틴 함유량은 일반 담배와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고 니코틴 자체가 중독성이 있기 때문에 전자담배가 금연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궐련형 전자담배 2개 제품은 타르 함유량이 일반 담배보다 많이 검출돼 일반 담배와 다른 유해물질을 포함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연구 결과와 WHO 등 해외 연구자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궐련형 전자담배가 일반 담배보다 덜 유해하다는 근거는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궐련형 전자담배인 아이코스를 판매 중인 한국필립모리스는 궐련형 전자담배의 타르 함유량을 측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일반담배와의 유해성을 비교한 식약처의 평가는 잘못된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타르는 불을 붙여 사용하는 일반담배에 적용되는 것으로 연소가 발생하지 않는 궐련형 전자담배에 적용될 수 없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한국필립모리스는 “타르는 담배연기에서 물과 니코틴을 뺀 나머지를 지칭하는 것으로 특정한 유해물질이나 성분이 아닙니다. 궐련형 전자담배의 증기와 일반담배의 연기는 구성성분이 질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배출총량을 단순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디”며 “배출물의 구성성분과 각 유해물질의 배출량을 비교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세계보건기구(WHO)는 2015년 담배제품규제에 대한 보고서를 통해 “타르는 담배규제의 확실한 근거가 아니기 때문에 측정할 필요가 없으며 타르 수치는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는 사례를 들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궐련형 전자담배는 일반담배의 대체제품이지 금연보조제가 아니다”라며 “궐련형 전자담배는 전자장치로 가열하여 발생하는 증기에 포함된 니코틴을 일반담배와 비슷한 수준으로 흡수하도록 하되 불에 태워 발생하는 각종 유해물질이 현저히 감소하도록 고안된 제품”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