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매수선택권 부여 타당성 여부 조사 가능성↑

국세청이 최근 매각이 불투명해진 ING생명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국세청이 최근 매각이 불투명해진 ING생명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7일 사정당국 및 금융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달 말 서울지방국세청 조사1국 인력을 서울 중구 소재 ING생명 본사에 투입, 세무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는 ING생명이 지난 2013년 MBK파트너스로 최대주주가 바뀐 이후 처음으로 받는 세무조사로, 최근 M&A(인수합병) 시장에서 최대 매물로 거론되고 있어 이목이 쏠린다.

ING생명의 자산규모는 31조원으로 삼성·한화·교보·농협·미래에셋생명 등에 이어 업계 6위다.

국세청은 ING생명에 대한 이번 세무조사에서 임직원에게 부여한 주식매수선택권이 공모가보다 낮고, 동종업계의 생명보험사와는 달리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주식수와 부여대상이 지나치게 많은 점에 대해 들여다볼 것으로 알려졌다.  

라이프투자유한회사는 ING생명을 인수한 이후 2013년부터 2017년까지 29명에게 226만여주의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했다. 또 등기이사 1명에게는 주식매수선택권의 공정가치 총액으로 2억7300만원 상당을 부여하기도 했다.

반면, 동종업계 타 생명보험회사들은 단 한주도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한 바 없다.

이에 국세청은 ING생명의 타 경쟁사에 비해 주식매수선택권 부여를 지나치게 많았던 점에 대한 타당성 여부를 면밀히 들여다 볼 것으로 보인다.

ING생명 관계자는 "2013년 이후 5년 만에 받는 정기세무조사다"라고 말했다.

한편, 금융권 최대 매물로 꼽히던 ING생명 인수합병(M&A) 협상이 소강 국면에 접어들었다.

KB금융지주를 포함한 일부 은행권이 ING생명에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신한지주가 발을 빼면서 매각 시기가 불투명해졌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