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3형제 보유한 H솔루션 지분 전량 매각키로

서울 중구 장교동에 위치한 한화그룹 본사.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한화그룹이 그동안 제기돼 왔던 일감몰아주기 해소를 위해 한화S&C와 한화시스템을 합병하고 H솔루션이 보유한 지분 전량을 단계적으로 매각하기로 했다. 또한 그룹 경영기획실을 해체하고 개방형 사외이사 추천제도와 주주권익 보호 담당 사외이사 제도 등을 도입하는 등 경영 투명성 강화를 위해 대대적인 쇄신책도 내놨다.

한화그룹은 한화S&C와 한화시스템이 31일 오전 각각 이사회를 열고 양사간 합병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들 업체는 8월 한화시스템이라는 사명으로 합병법인이 출범하게 된다.

한화시스템과 한화S&C의 합병비율은 주식 수를 감안한 주식가치 비율인 1:0.8901이다. 합병법인에 대한 주주별 예상 지분율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약 52.9%, H솔루션이 약 26.1%, 재무적투자자(스틱컨소시엄)가 약 21.0%가 된다.

합병 후 추가적으로, H솔루션은 합병법인 보유지분 약 11.6%를 스틱컨소시엄에 매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합병법인에 대한 H솔루션의 지분율은 약 14.5%로 낮아지게 되며, 스틱컨소시엄의 지분은 약 32.6%로 높아진다.

이번 합병 및 매각을 통해서 합병법인에 대한 H솔루션의 지분율이 10% 대로 낮아지게 된다. 또한 H솔루션은 향후 합병법인에 대한 보유지분 전량을 단계적으로 해소할 계획이다.

한화그룹은 지난해 10월 한화S&C를 존속법인(H솔루션)과 사업부문(한화S&C)으로 물적분할하면서 한화S&C의 지분 44.6%를 스틱인베스트먼트에 매각했다.

한화S&C는 당시 물적분할로 오너 일가 대신 H솔루션의 직접 지배를 받는 구조를 만들어 현행 일감몰아주기 규제를 회피했다. 그러나 간접지배 방식으로 바뀌었을 뿐 여전히 오너 일가의 영향력이 커 '꼼수' 논란이 일기도 했다.

공정위 역시 한화를 대기업의 소유지배 구조 개편 사례에서 제외하면서 압박하자 한화그룹은 5월말까지 지배구조 개편안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한화그룹은 각 계열사의 이사회 중심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개방형 사외이사 추천제도를 도입해 사외이사의 독립성을 강화하고, 상생경영위원회를 신설하는 등 이사회 내 위원회 제도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또한, 주주권익 보호 차원에서 주주권익 보호 담당 사외이사 제도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계열사 독립책임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경영기획실을 해체하고, 최상위 지배회사(모회사)인 ㈜한화가 그룹 대표기능을 수행토록 한다. 이와 함께 계열사 이사회 중심 경영과 주주권익 보호라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경영쇄신을 실행할 예정이다.

한화그룹은 "향후에도 일감몰아주기 완전 해소 및 계열사·이사회 중심경영 강화를 통해 주주 및 시장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투명경영, 준법경영 및 사회적 책임 완수에 앞장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