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연수·삼성언론상·저술지원·기획취재지원 등 중단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삼성전자 사옥.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삼성언론재단이 삼성언론상, 해외연수, 저술지원, 기획취재지원 등 주요 사업을 폐지하기로 했다. 최근 최순실 국정농 단 사태로 불거진 언론과의 유착 등 불필요한 오해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재단은 지난 28일 이사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면서 "이는 언론환경 변화에 따라 재단의 역할을 재정립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들 사업 외에 강연이나 저널리즘 콘퍼런스 등 선발을 거치지 않고 언론발전에 기여하는 프로그램은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언론재단은 '언론이 잘 되어야 국가와 국민이 잘 된다'는 설립 취지를 내걸고 1995년 10월 설립됐다.

설립 이듬해인 1996년 언론인 해외 연수 사업을 시작했고, 1997년에는 저널리즘에 뛰어난 공적을 남긴 언론인과 언론단체를 시상하는 '삼성언론상'을 제정해 7개 부문에서 시상했다.

또 언론인의 취재 경험 등을 사회와 공유하게 한다는 취지의 저술 지원과 함께 언론 본연의 기능이지만 언론사 재정난 등으로 위축됐다는 지적을 받아온 기획취재를 위한 지원 사업도 진행했다.

하지만 지난해 불거진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이후 삼성언론재단의 지원 사업에 대해 '언론장악 수단'이라는 비판을 제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