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대행업체 통해 금품 제공…100억원대 예산 계획 세워

서울 종로구 계동 현대건설 본사.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현대건설이 지난해 반포주공 1단지 재건축 수주 과정에서 100억 원대의 예산 계획을 세우고 조합원들에게 수십억대 금품을 뿌린 정황이 드러났다.

25일 관련 업계 및 경찰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달 25일 서울 종로구 현대건설 본사를 압수수색한 결과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 현대건설이 조합원들에게 금품을 뿌린 정황을 상당수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 과정에서 금품 관련 내부 문서를 입수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현대건설이 각종 선물과 접대비 등 명목으로 100억 원의 예산 계획을 세웠고, 실제 수십억 원을 쓴 내역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건설은 홍보대행 업체(OS)를 통해 조합원에게 수십만 원대의 수입 도마나 전기 프라이팬, 면도기에서부터 100만 원 이상의 김치 냉장고나 고급 골프채 등을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건설 반포주공1단지 광고. (사진=뉴스1)

OS 직원들은 현대건설 명함을 들고 다니면서 조합원 일부에게 100만 원 상당의 물품을 고르라고 한 뒤, 이후 OS 직원이 백화점에 가서 결제해주는 방식으로 접대한 것으로 조사됐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9월 총 사업비만 9조원에 달하며 역대 최대 규모로 관심을 모았던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1·2·4주구) 시공권을 두고 GS건설을 제치고 수주에 성공한 바 있다.

특히 당시 현대건설은 수주 과정에서 '가구당 이사비 7000만원 무상제공'이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경찰은 실제 집행된 액수가 얼마인지, 어떤 형태로 선물이 전달됐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수사를 진행 중이다. 또한 현대건설뿐 아니라 다른 건설사도 유사한 사례가 있는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