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센티브 지급근거 공개·임직원 복지향상·퇴근 후 업무지시 금지 요구

한성숙 네이버 대표.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네이버 노동조합이 이달 말 경영진과 단체교섭에 돌입한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민주노동 화학섬유식품노조 네이버지회인 '공동성명'은 사외이사 1명의 추천권을 비롯해 인센티브 지급근거 공개 등을 요구하는 '단체협약 요구안'을 사측에 제시했다.

노조는 단체교섭안을 통해 경영투명화와 임직원 복지향상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투명경영 보장을 이유로 사외이사 1명과 감사에 대한 추천권을 조합에 달라고 주장했다.

현재 네이버 이사회 7명 가운데 사외이사는 4명이다. 이 사외이사는 '사외이사 후보 추천위원회'를 통해 추천되고 있다.

노조는 또 경영진에 인센티브 지급근거 공개도 요구했다. 인센티브를 지급할 때 항목과 항복별 지급율, 인센티브 비중, 평균인상율 등을 공개하라는 주장이다. 이같은 요구는 지난해 네이버가 최대실적을 달성하고도 인센티브 지연·삭감된데 따른 불만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노조는 경영원칙을 공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요구안에 따르면 네이버는 직원의 완전고용을 보장해야 하며, 경영상 중요사항을 노조에 설명해야 한다. 징계위원회 구성도 노사 동수 각 3인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임직원 복지향상을 위해 '유급휴일'도 요구했다. 네이버 노조는 추가 휴일없이 휴가비만 지급하는 현 제도를 없애고, 연차 외에 별도 유가비를 지급하는 '유급휴일'을 추가로 달라는 것. 10년 근속자에 대한 장기휴가도 이에 포함돼 있다.

직원복지의 일환으로 ▲매달 통신비 7만원 지급 ▲주택관련 대출한도 증액 및 이자지원 확대 ▲의무교육 제외한 자녀 학자금 지원 ▲출산전후 육아휴직 여성 90일→120일(쌍생아 150일) ▲남성 5일→14일로 확대 등이 포함됐다.

이외에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퇴근 후 혹은 휴가자에게 개인연락·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한 업무지시도 금지하는 방안도 단체협약에 포함돼 있다.

한편 네이버측은 노조의 이같은 단체교섭안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