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월드컵 등 스포츠마케팅 통한 삼성 이미지 제고 활용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둘째 사위인 김재열 사장이 제일기획에서 삼성경제연구소로 자리를 옮겼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둘째 사위인 김재열 사장이 제일기획에서 삼성경제연구소로 자리를 옮겼다.

김 사장은 2011년부터 2014년까지 제일모직·삼성엔지니어링에서 경영기획 업무를 담당하다 2014년 말부터 제일기획 스포츠사업을 총괄해왔다.

10일 재계에 따르면 김 사장은 이달 1일부로 삼성경제연구소 스포츠마케팅 담당 사장으로 이동했다.

삼성경제연구소는 삼성그룹의 싱크탱크로 산업전략, 경영환경, 경제정책 등을 연구한다.

김 사장의 부임을 이후엔 스포츠마케팅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해당 직무를 위한 조직도 최근 구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사장에 대한 이번 인사는 글로벌 스포츠 현장에서 체득한 스포츠 마케팅 경험과 노하우를 삼성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활용하기 위해 결정됐다는 게 업계 설명이다.

김 사장과 산하 조직에선 미국 '슈퍼볼'이나 각종 올림픽, 월드컵 등 대부분 삼성이대규모 광고비를 집행하는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를 통해 전 세계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전략을 세울 계획이다. 

한편 김 사장은 이건희 회장의 둘째 딸인 이서현 삼성물산 패션부문 사장의 남편이다. 2002년 제일기획 상무보로 삼성에 입사했으며, 2011년 제일모직 사장으로 승진했다.

그는 2011년부터 2016년까지 대한빙상경기연맹 회장을 역임했으며, 2016년 6월부터 국제빙상경기연맹 집행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그러나 당해 말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사건이 세상에 알려지면서 삼성의 동계영재스포츠센터 지원과 관련, 국회 청문회 출석과 검찰 수사를 받게 됐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