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ID·댓글 수 제한 없어 형평성 논란…댓글개편안 무력화 의견도

네이버가 트위터·페이스북 아이디(ID)로 접속해 네이버 뉴스에 댓글을 작성하는 횟수를 제한할 예정이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네이버가 트위터·페이스북 아이디(ID)로 접속해 네이버 뉴스에 댓글을 작성하는 횟수를 제한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오는 5월 중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ID로 접속하는 경우에도 댓글 수를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다만 댓글을 몇 회로 제한할 지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네이버는 지난 25일부터 본인인증을 거친 아이디(ID)에 한해 뉴스 1건당 달 수 있는 댓글의 수를 '하루 3개'로 제한하고 있다.

트위터 및 페이스북 등 해외 SNS는 ID 개수를 제한하지 않기 때문에 한 사람이 수십개의 ID를 만들 수 있음은 물론, 수십여개의 댓글도 달 수 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가 25일 오전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해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본사를 항의방문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의원들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뉴스1)

이에 일각에선 네이버가 SNS ID에 대해 개수 제한을 하지 않는 것은 형평성에도 어긋날 뿐 아니라 1차 댓글개편안을 무력화시킬 수 있다는 의견이 잇달았다.

네이버는 소셜ID로 접속해 댓글·공감수를 조작하는 경우를 차단하기 위해 5월 중 2차 대책을 만들어 발표할 계획이다.

한편 네이버는 지난달 '댓글정책 이용자패널'을 발족하고 댓글개선방안을 모색 중이다. 1차 방안으로 지난 25일부터 네이버 ID당 하루 뉴스댓글 3개, 댓글공감 50개로 제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