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콜손, 펀자브주 라호르시에 연간 약 600억원 생산 규모 공장 신설

풀나가 공장에서 준공식 행사에는 이재혁 롯데그룹 식품BU장과 민명기 롯데제과 대표이사 등 롯데그룹 관계자 및 현지 관계자 500여명이 참석했으며 풀나가 공장의 완공 및 가동을 공식적으로 선포했다.(사진=롯데제과 제공)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롯데가 파키스탄에 제과 공장을 가동하며 18억명 이상으로 추산되는 무슬림 시장의 제과 사업 확장을 본격화 했다.

파키스탄 현지 법인 롯데콜손은 최근 펀자브주 라호르시에 연간 약 600억원 생산 규모의 초코파이 공장을 신설하고 이달 25일 준공식을 가진 후 본격 가동에 나섰다.

풀나가(Phool Nagar)라는 이름의 이 공장은 약 2만2000평 규모로 롯데 초코파이와 스파우트껌의 최신 생산라인을 갖췄다. 두 제품 모두 할랄 인증을 획득하고 있어 파키스탄은 물론 글로벌 이슬람권 국가에까지 판매 영역을 점차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롯데콜손은 롯데가 2011년 파키스탄 현지 식품회사인 콜손의 지분을 인수해 설립한 회사로 과자, 파스타 등 다양한 식품사업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특히 파스타는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지배력이 높으며 또한 스낵 슬란티(Slanty)는 오랫동안 인기를 끌고 있는 파키스탄 국민 과자다. 또 2016년에는 라면 사업에 진출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1억9000만의 인구를 가진 파키스탄은 14세 미만의 인구가 30%를 차지하면서도 과자 시장은 한국의 3분의 1 밖에 안 되기에 제과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높다.

이에 롯데는 롯데콜손을 통해 파키스탄 현지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으며 진출 이후 매년 두 자릿수 매출 신장을 기록할 정도로 높은 성장세에 있다. 작년 롯데콜손의 매출액은 전년대비 10.4% 가량 신장한 약 1122억원이다.

롯데는 이번 풀나가 공장 준공을 통해 초코파이 불모지에 가까운 18억 무슬림 시장에서 초코파이 붐을 일으킨다는 계획이다. 적극적인 해외 마케팅으로 인지도를 높이고 기존 인도에서 가동 중인 2개의 초코파이 공장과 함께 풍부한 생산력과 좋은 품질을 바탕으로 중동, 아프리카 등으로 시장을 확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