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복지부·택배회사 절반씩 부담…"형평성 안 맞아" 국민 청원 빗발

지난 10일 택배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경기도 남양주 다산신도시의 한 아파트단지에서 입주민들이 주차장 바닥에 놓인 택배를 찾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남양주시 다산신도시 입주민들이 택배 차량의 아파트 지상 진입을 제한하고 손수레 배송을 요구하면서 택배 논란이 일자 당국에서 '실버 택배' 도입을 고려 중이다.

실버 택배는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마련된 정책으로, 택배회사가 아파트 입구에 택배를 내려놓으면 실버 택배원이 가정까지 방문 배송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이 실버 택배 배송비의 절반을 국민 혈세로 부담하려는 방안이 제기되자 국민들의 거센 반발이 일고 있다. 실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지난 17일부터 금일 오전까지 90여건의 항의성 글이 게재됐으며, 해당 글에는 11만명에 달하는 청원이 빗발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1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다산신도시 실버 택배 배송 금액의 절반은 보건복지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나머지 절반은 택배회사가 부담한다. 아파트 입주민들이 당장 부담하는 돈은 없지만, 실버 택배 보급이 확대되면 입주민이 일부 비용을 부담하는 방안도 추후 논의할 예정이다.

이처럼 다산신도시 택배 문제 해결을 위해 도입되는 실버 택배에 국민 세금이 쓰인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네티즌들의 항의가 빗발쳤다.

남양주시 다산신도시 입주민들이 택배 차량의 아파트 지상 진입을 제한하고 손수레 배송을 요구하면서 택배 논란이 일자 당국에서 '실버 택배' 도입을 고려 중이다. (사진=뉴스1)

청원 게시글에 따르면 택배 갑질 논란이 발생했던 개인의 택배 배송 문제에 왜 국민 세금이 들어가야 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을 뿐더러 형평성에도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번 택배 논란 또한 전적으로 아파트 입주민의 이익을 대변한 행동에 따른 결과로, 이 문제는 아파트 자체에서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아파트에서 유사한 문제가 생기면 같은 해법을 내놔야 할 수도 있는데 형평성에 맞지 않다는 점도 강조했다.

한편 다산신도시 실버 택배 거점 조성과 인력 충원까지는 2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해당 아파트 입주민들은 이 기간 동안 택배를 어떻게 배송할 것인지 본격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방안은 입주자 카페에서 주민 투표로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