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의 대선·정치 개입 의혹과 국정원의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열람 허용 논란이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도마에 올랐다.

21일 야당 의원들은 곽상도 청와대 민정수석이 국정원 사건과 관련해 검찰에 수사 압력을 행사했는지 여부를 추궁하면서 국정원의 선거 개입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또 국정원이 새누리당 의원들에게 NLL 대화록 열람을 허용한 데 대해서도 청와대와 공모 여부를 따졌다.

이날 민주당 박민수 의원은 "국정원의 대선 개입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과정에서 곽상도 민정수석이 수사팀에 전화를 거는 등의 방법으로 부정 개입을 했다는 정황이 제기됐다"며 "의혹이 사실이라면 민정수석으로서 부적절 처신이고, 심각한 국기문란행위"라고 질타했다.

같은 당 은수미 의원도 "세간에는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국정원 선거 개입을 여성 인권문제인냥 호도해 '사회적 약자 코스프레'를 하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NLL을 포기했다고 음해하는 명예훼손과 음해를 통해 이겼다고 한다"며 "박 대통령은 국민에게 사과하고, 국정원 선거 개입에 책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허 비서실장은 "곽 민정수석이 전화한 적이 없다고 확실하게 말했고, 검찰에서도 그런 전화를 받은 적이 없다고 브리핑을 했다"고 반박했다.

이에 은 의원은 "집에 들어가서 도둑질을 하다가 결려서 주인을 못 들어오게 하고, 사건을 은폐하면 그게 인권 문제이냐. 과연 도둑의 인권을 지켜줘야 하느냐"고 허 비서실장을 몰아붙였다.

박민수 의원 역시 "검찰은 (청와대의 수사 지시) 문제가 논란이 되면서 국면 전환용으로 브리핑을 할 수도 있다"며 "의혹이 많은데 어떻게 본인 이야기만 들어서 판단하느냐. 통화 내역이나 객관적인 증거를 확인했느냐"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청와대에서 제대로 수사조차 안하고 운영위에서 문제가 없다고 말하는 것은 잘못이다. 향후 감찰을 할거냐, 통화기록을 열어보겠냐"고 추궁했다. 이에 허 비서실장은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국정원이 전날 새누리당 정보위원회 소속 의원 5명에게 NLL 발언과 관련한 노무현 전 대통령의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발췌문을 공개한 것도 논란이 됐다.

허태열 비서실장은 "사전에 알지 못했다"고 일축하는 등 NLL 대화록 공개와 선긋기에 나섰다.

최강민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강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