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자금 불법 증여 등 집중 조사…‘금수저 청약’논란 개포 재건축도 예의주시

국세청은 28일 최근 강남·서초·송파·강동 등 이른바 '강남 4구'의 부동산 가격이 폭등한 지역을 중심으로 5차 추가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 서울 송파구의 대표적 재건축 추진 단지인 잠실주공 5단지의 모습.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국세청이 강남 4구(강남·서초·송파·강동) 등 최근 부동산 가격이 큰 폭으로 오른 지역을 상대로 추가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지난해부터 이어져온 강남 4구에 대한 세무조사는 벌써 5번째다.

28일 사정 당국에 따르면 국세청은 최근 강남 4구 등 부동산 가격 급등 지역의 아파트 등 거래 분석 과정에서 수백 건의 추가 탈세 혐의를 파악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번 조사 대상은 지난해 8월부터 올해 2월까지 국세청이 4차례 기획 조사를 벌인 1300여 명 외에 추가로 증여세 탈루 등 혐의가 포착된 자들인 것으로 전해진다.

국세청은 지난해 8월 이후 부동산 거래와 관련해 총 1375명을 대상으로 기획 세무조사를 벌여왔다. 이 중 779명은 이미 세금을 추징한 상태다.

지난해 8월 1차 조사 때는 286명이 탈세 혐의가 확인돼 조사 대상이 됐고 9월 2차 조사 때는 강남 재건축 취득자 등 302명이 추가됐다.

3차 조사는 지난해 11월부터 강남 재건축 취득자, 다운계약 등 255명을 상대로 이뤄졌고 올해 1월부터는 532명이 무더기로 조사 대상에 추가됐다.

국세청은 최근 '금수저 청약' 논란이 불거진 서울 개포 재건축 아파트에 대해서도 증여세 탈루 등 불법 투기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부동산 규제로 중도금 대출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30세 미만 당첨자가 속출하자 일각에서는 이들이 '금수저 청약자'일 수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국세청은 일단 국토교통부로부터 투기 의심 사례를 통보받으면 이들을 상대로 증여세 탈루 여부 등을 면밀히 살펴본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