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정 방식 변경 등 임대료 조정 공동 의견 전달…공사, 인하 요구 수용불가

롯데면세점은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면세점의 4개 사업권 중 주류·담배 사업권(DF3)을 제외하고 탑승동 등 나머지 3개 사업권(DF1, DF5, DF8)을 반납하기로 했다.(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공항과 면세점 업계의 임대료를 둘러싼 갈등이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난항을 겪고 있다. 더욱이 중소업체로까지 확산되면서 최악의 경우 ‘면세점 철수’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인천공항에 입점해 있는 중소면세점 4개업체(에스엠·엔타스·시티플러스·삼익악기)들이 제1여객터미널(T1) 임대료를 공사 측 제시안보다 더 내려달라며 단체행동에 나섰다. 이들은 제2여객터미널(T2) 개항에 따른 이용객수 감소 영향(임대료 인하 수준)을 대기업 계열 면세점과 똑같이 적용 받는 것이 불합리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인천공항공사 측은 중소업체들의 주장이 되레 일방적이라며 수용할 수 없는 요구라고 일축하며 갈등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들은 지난 16일 인천공항공사 측에 임대료 조정 공동 의견서를 전달했다. 이어 21일 오전 10시부터 인천공항공사 청사 앞에서 임대료 조정안 변경을 요구하는 집회를 예고했다. 중소면세업체들은 제2여객터미널(T2) 개항 영향으로 T1 유동인구가 줄어든 점뿐만 아니라 고객 구매력 저하 등을 고려해서 임대료를 재산정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중소면세점들은 매출을 좌우하는 매장위치나 수익규모, 마케팅수단, 브랜드 협상력 등이 대기업 계열 업체에 비해 떨어진다. 이에 따라 대기업과 비슷한 수준과 방식의 임대료 인하안을 받아들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들이 공동 대응을 시작한 것은 기존처럼 개별협상을 진행해서는 중소업체가 목소리를 내기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앞으로는 협상창구를 일원화해서 임대료 인하를 요구하기로 했다.

최악의 경우 전 업체 동시 철수라는 가능성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 이미 인천공항 면세점 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롯데면세점이 이미 철수를 확정했고 중소면세점인 시티플러스의 경우 내달 21일까지 김포공항 면세점을 철수하기로 했다.

반면 인천공항 공사 측은 받아들이기 어려운 요구라고 반박하고 있다.

공사 측은 T2 개장 이후 중소업체들의 매출은 13.4%밖에 떨어지지 않았다며 공사에서 여객이용률 감소를 27.9%로 예측했으나 실제로는 26% 수준이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그동안 중소업체들과 15회 만나 의견을 논의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