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 불거지면 기업 이미지 타격 커…사내 성범죄 '무관용' 원칙 적용

최근 사회 전반에 미투 운동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이 사전예방 차원에서 사내 교육을 실시하는 등 내부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이미지=최진모 디자이너)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최근 법조계는 물론 문화예술, 연예계를 넘어 사회 전반에 미투(#MeToo) 운동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이 앞 다퉈 사전 예방 교육에 나서는 등 내부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13일 재계에 따르면 기업간 익명 커뮤니티 앱 '블라인드'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중심으로 성 추문 의혹이 제기되는 등 재계 안팎에서도 미투 폭로가 번지면서 기업마다 사내 성희롱·성폭력 예방 조치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재계 1위 삼성전자의 불미스러운 사건이 발생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매년 정기적으로 온오프라인 사내 성희롱 예방교육과 오후 9시를 넘기지 않는 회식 문화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조직문화 SOS 채널'을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운영해 성폭행은 물론 성희롱, 음주문화 악습 등을 자유롭게 신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성희롱, 성폭행과 같은 사안의 경우 고위 임원들에 대해서는 더욱 엄중한 처벌 기준을 적용, 의혹만 제기되더라도 징계하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역시 사내 성희롱 신고 상담센터와 신고 전화, 온라인 고충 상담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 사내 성범죄 신고가 접수되면 즉각 진상조사에 나서 진위여부를 가리고, 신고 내용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가해자에게 최고 퇴사 조치까지 내린다.

SK그룹도 모든 임직원을 대상으로 1년에 2회에 걸쳐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성희롱 예방 교육을 시행한다. 온라인 교육은 임직원들의 필수 이수 항목이다. 아울러 삼성과 마찬가지로 임원들에 대해서는 엄격한 기준을 적용, 별도의 윤리경영 교육을 받도록 하고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최근 미투 논란이 확산되면서 기업들이 사전 예방 차원에서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며 "미투 내용이 불거지면 기업 이미지에도 타격이 큰 만큼 어느 때 보다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