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친구 아들 추천 의혹 정면돌파…반나절 만에 사임

채용 비리 의혹을 받은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12일 사임했다. 융권 채용 비리 사태의 중심에 있던 금감원이 역으로 '채용 비리'로 6개월 만에 수장을 잃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석 기자] 채용 비리 의혹을 받은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12일 사임했다. 융권 채용 비리 사태의 중심에 있던 금감원이 역으로 '채용 비리'로 6개월 만에 수장을 잃었다. 

12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최 원장은 이날 청와대에 사임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오전 최 원장은 "금감원 내 특별감사단을 구성해 관련 의혹을 철저히 규명하겠다"며 "책임질 일이 있다면 책임질 것"이라고 밝혔다. 자신을 둘러싼 의혹에 '정면돌파' 의지를 밝혔다. 결심은 오래가지 못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최 원장은 반나절 만에 청와대에 사임을 표명했다. 

최 원장은 하나금융지주 사장 시절인 지난 2013년 대학 동기 L씨의 아들을 하나은행 채용 과정에서 추천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최 원장은 "채용과 관련한 연락을 단순히 전달한 것일 뿐 채용과정에 일절 관여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최 원장은 12일 금감원 신임 감사를 중심으로 특별감사단을 구성하고 하나은행 채용 비리 의혹 전반에 대한 사실 규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최 원장은 직원에게 보낸 메일에서 "책임질 사안이 있다면 책임을 질 것"이라고 했다. 

금감원은 앞으로 유광열 수석부원장 대행체제로 운영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내부 규정에 따라 공석인 금감원장 자리를 수석부원장이 대행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