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를 깎는 쇄신책 마련…우리투자 인수에 영향 없도록 노력"

▲ 임영록 KB금융그룹 회장이 3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에서 열린 '2013 사랑의 김장나눔' 행사에서 최근 국민은행 사태에 관해 공식 사과했다. (사진=뉴시스)

이건호 국민은행장에 이어 임영록 KB금융그룹회장이 최근 KB국민은행과 관련한 비리 및 부실 사태에 대해 처음으로 공식 사과했다.

임 회장은 30일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열린 ‘2013 사랑의 김장나눔’ 행사에서 “최근 일어난 불미스러운 일들에 대해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그룹 회장으로서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KB금융 전 임직원은 이번 사태를 자성의 계기로 삼아 원인 및 책임 규명과 함께 실효성 있는 철저한 재발방지 대책 마련 등 뼈를 깎는 쇄신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임 회장은 최근 출범한 경영쇄신위원회에 대해 “시스템과 조직문화 측면에서 개선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특히 직원들의 주인의식과 윤리의식을 제고시키는 일에 중점을 두고 단편적 대책보다는 종합적 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우리투자증권 인수와 관련 임 회장은 “상당히 오랫동안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서 준비해 왔다”며 “이번 사태가 (인수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기를 바란다”고 했다.

2일 본입찰을 앞둔 우리F&I와 우리파이낸셜에 대해서는 “TF 결과를 이사회에 보고했다”며 “이사회의 의견을 감안해 최적의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임 회장은 “이사회에서도 내부통제 대책이나 조직문화 쇄신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철저히 대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며 “KB금융그룹의 신뢰를 가능한 빨리 회복할 수 있는 계기로 삼아달라는 점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최근 국민은행은 ▲도쿄지점 부당대출 ▲카자흐스탄의 센터크레디트은행(BCC) 자금세탁 의혹▲베이징 지점 인사 파문 ▲내부직원의 국민주택채권 횡령 ▲보증부대출 가산금리 부당수취 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강건우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건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