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위원장 3월까지 데드라인 설정…주총 분산개최·전자투표제 도입 급물살

대기업들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의 재벌개혁 요구에 맞춰 잇달아 주주친화 정책 및 경영투명성을 강화할 방안들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대기업들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의 재벌개혁 요구에 맞춰 잇달아 주주친화 정책 및 경영투명성을 강화할 방안들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김상조 위원장이 대기업들의 자발적 개혁 데드라인을 3월까지로 정해놓으면서 서둘러 주주총회 분산개최 및 전자투표제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또한 사외이사의 다양성을 제고하는 등 의사결정 기구인 이사회의 전문성을 강화하려는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28일 삼성물산은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분리하고 글로벌 기업 전문경영인을 사외이사로 영입하는 등 거버넌스 개선을 통한 주주가치 제고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사회의 전문성과 다양성을 높이고 거버넌스를 개선, 회사의 지속성장과 투명경영 체제를 강화하겠다는 의도다.

특히 글로벌 기업 GE의 최고생산성책임자(CPO)를 역임한 필립 코쉐(Philippe Cochet)를 사외이사로 신규 영입, 처음으로 이사회에 외국인이 합류케 됐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달 23일 이사회를 통해 김종훈 전 미국 벨연구소 사장을 사외이사로 영입했다. 외국인 사외이사로는 네번째, IT 기업 외국인 CEO로는 처음이다. 삼성은 지난 2016년 10월 이재용 부회장이 사내이사로 선임된 후 '주주가치 제고 방안'을 발표, 글로벌 기업 출신 사외이사 영입 계획을 천명한 바 있다. 역대 두 번째 여성 사외이사로 김선욱 이화여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역시 삼성전자의 새 사외이사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현대차그룹도 지난 1월 ‘주주권익보호’ 담당 이사를 주주들이 직접 추천해 선임하는 내용 등을 포함한 새로운 주주 친화 제도 도입 계획을 발표했다. 현대그룹 계열사는 투명경영위원회 구성원 가운데 주주권익보호 역할을 맡은 사외이사를 뽑을 때 국내외 일반 주주들로부터 공모 형태로 후보 추천을 받는다.

현대차는 이와 함께 그룹 내 투명경영위원회 설치도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등 4곳에 투명경영위를 두고 있는데 현대제철과 현대건설에도 이를 설치하기로 했다.

SK그룹 지주사인 SK㈜는 올해 1월 SK하이닉스, SK텔레콤 등 주요 계열사의 주총을 분산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SK㈜와 SK이노베이션 등은 올해부터 전자투표제도 도입했다. 이 밖에 SK이노베이션은 경영 투명성 제고의 일환으로 이사회의 독립성‧투명성 강화를 위해 전체 이사의 60% 이상을 사외이사로 선임하고 있다.

SK㈜는 또한 이사회에서 지배구조에 대한 정보제공 확대와 경영 투명성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지배구조헌장 제정하기로 했다. 국내 대기업 지주사 중 지배구조헌장을 만드는 건 SK㈜가 최초다.

SK㈜는 주주의 권리와 이사회·감사위원회의 권한과 책임 등 기업지배구조 정보를 명문화하기로 했다. 선임사외이사 제도와 주주소통위원 제도도 신설한다. 선임사외이사는 사외이사 임무 수행을 주도하고 대표한다. 사외이사의 독립성 보장과 견제 기능 강화가 목적이다.

이런 주주친화 행보는 재계 전반으로 확산되는 분위기다.

한화는 상장 계열사의 정기주총을 분산 개최하고 전자투표제도를 전면 도입키로 했다. LS 역시 지난달 주요 계열사 사외이사의 역할을 강화해 경영 투명성을 제고하고, 주총 분산 개최로 주주 권익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내놨다.

효성도 지난해 말 이사회 산하에 투명경영위원회를 신설하고 사외이사후보 추천위원회의 대표위원을 사외이사로 변경했다. 회계투명성 제고를 위해 내부회계 관리도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일각에서는 3월 주주총회 시즌을 앞두고 기업들이 주주 권익 강화 방안을 잇따라 발표하고 있는 것에 대해 정부의 '재벌개혁' 기조에 발맞추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3월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대기업들에게 제시한 자발적 개혁 데드라인이기도 하다. 공정위는 최근 소유지배구조 개편안을 발표하거나 추진한 대기업 리스트를 공개하고, 앞으로 반기별로 대기업 지배구조 개편 현황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