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과거사 문제·미래지향적 협력 의지 피력…日 "극히 유감" 강력 반발

문재인 대통령은 제99주년 3·1절을 맞아 일본 정부에 위안부 문제와 독도 고유 영토권에 대해 직격탄 날렸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제99주년 3·1절을 맞아 일본 정부에 위안부 문제와 독도 고유 영토권에 대해 직격탄 날렸다.

1일 문 대통령은 서울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열린 3·1절 기념식에서 독도는 우리 고유의 영토이자,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 과거사 문제가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점을 꼬집으며 일본 정부를 향해 '진실한 반성과 화해'를 촉구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일본과 '평화공존과 번영의 길'을 걸어가길 바란다면서 과거사 문제와 양국간 미래지향적 협력을 분리해 노력하겠다는 기존 원칙은 유지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한일관계 최대 쟁점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거론하며 "가해자인 일본정부가 '끝났다'고 말해선 안 된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어 "일본은 인류 보편의 양심으로 역사의 진실과 정의를 마주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일본이 고통을 가한 이웃나라들과 진정으로 화해하고 평화공존과 번영의 길을 함께 걸어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기념사에서 과거사 문제와 함께 양국간 미래지향적 협력 의지를 함께 피력했다. 그러나 진실한 반성과 화해의 구체적 형태와 한일 위안부 합의 '재협상'은 거론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저는 일본에게 특별한 대우를 요구하지 않는다. 그저 가장 가까운 이웃나라답게 진실한 반성과 화해 위 함께 미래로 나아가길 바랄 뿐"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노골적 독도 도발 문제도 다시금 짚었다. 그는 "독도는 일본의 한반도 침탈과정에서 가장 먼저 강점당한 우리 땅"이라며 "지금 일본이 그 사실을 부정하는 것은 제국주의 침략에 대한 반성을 거부하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3·1절을 맞아 독도 영유권과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잘못된 역사"로 규정, 이처럼 정면돌파를 예고하며 향후 한일관계에도 관심이 모인다.

한편 일본 정부는 이날 문 대통령의 기념사에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극히 유감'이란 표현을 썼고, 일본군 위안부 관련 발언에 대해서도 외교적 루트를 통해 즉각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