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프로젝트서 대규모 손실 뒤늦게 파악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 (제공=호반건설)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호반건설이 대우건설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지 열흘도 채 안 돼 인수의사를 철회했다. 대우건설의 해외 대규모 부실이 뒤늦게 발견 된 것이 가장 큰 원인이 됐다.

호반건설은 8일 오전 산업은행 및 인수금융기관 등에 대우건설 인수 추진을 중단하겠다는 의사를 공식 전달했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지 9일 만이다.

호반건설은 지난달 31일 대우건설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 채권단 보유 대우건설 지분 50.75%를 약 1조6000억원에 인수하기로 했다.

이번에 문제가 된 것은 대우건설의 대규모 해외 부실이 뒤늦게 발견 되면서다. 대우건설은 올해 초 모로코 사피 복합화력발전소 현장에서 장기 주문 제작한 기자재에 문제가 생긴 것을 발견하고 재제작에 들어가며 작년 4분기 실적에 3000억원의 잠재 손실을 반영했다.

이에 따라 7000억원을 웃돌 것으로 예상됐던 지난해 영업이익도 4373억원으로 축소됐다. 특히 지난해 4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액은 2조914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5% 성장한 반면 영업적자가 1432억원 발생했다. 당기순손실도 1474억원을 기록했다. 결국 지난해 3분기 누적 855억원에 불과했던 국외 사업장 손실 규모가 연말에는 4225억원까지 급증한 셈이다.

업계에선 매각 주간사나 호반건설도 3분기 실적 기준으로 (인수 가치를) 판단했기 때문에 갑작스런 부실에 인수 포기 의사를 내비친 것 아니냐는 반응이다.

호반건설입장에선 아직 채권단과 양해각서나 주식매매계약서를 체결하기 전이라 인수를 포기해도 법적으로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호반건설이 인수 포기의사를 전달하면서 대우건설 매각 작업은 당장 중단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본입찰에 호반건설 단독으로 참여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다만 추후 해외 부실이 어느 정도 정리가 된 이후 재매각을 추진할 수 있다. 호반건설로의 분할 매각 방침을 수용한 만큼 재매각 과정에서는 매각공고 시점부터 지분 매각 방식을 추진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