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조세범죄 사건 수사 담당…4차장 이두봉 대검 부패범죄특수단장 임명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검찰 깃발이 펄럭이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정희 기자] 검찰이 공정거래 관련 사건 및 조세 범죄 사건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서울중앙지검에 4차장을 신설하기로 했다.

법무부는 26일 고검검사급 검사 57명, 일반검사 552명 등 검사 609명에 대한 인사를 발표하면서 직제 개편을 단행했다.

서울중앙지검은 형사부서를 지휘하는 1차장, 공안부서를 지휘하는 2차장, 특수부서를 지휘하는 3차장에 이어 4차장을 신설했다. 1979년 서울중앙지검에 3차장이 신설된 이후 39년만 이다.

이번 법무부 문재인 정부 들어 강화하고 있는 대기업과의 공정거래를 면밀히 살펴보겠다는 의지가 드러난 것으로 보인다.

4차장은 공정거래 관련 사건과 조세범죄 사건 수사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신설됐다. 4차장에는 이두봉 대검 부패범죄특수단장(54·사법연수원 25기)이 임명됐다.

이두봉 차장검사는 기존 공정거래조세조사부를 나눈 공정거래조사부(부장검사 구상엽)와 조세범죄조사부(부장검사 최호영), 기존 1차장 산하였던 여성아동범죄조사부 및 조사1~2부의 수사를 지휘한다. 또 범죄수익 은닉 수사와 환수 업무를 담당하는 범죄수익환수부(신설·부장검사 박철우)도 4차장 산하에 배치했다.

또한 서울고검에는 공정거래팀을 설치해 공정위의 다액 과징금 부과처분과 관련된 행정소송 지휘를 강화했다. 공정거래팀장 직무대리에는 김향연 서울중앙지검 부부장검사(45·32기)가 임명됐다.

법무부는 지능화·국제화되고 있는 범죄수익 은닉 행위를 차단하고 범죄수익 환수율을 높기이 위해 일선청 범죄수익 환수 지원·정책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대검찰청에 범죄수익환수과를 신설했다.

대검 범죄수익환수과장에는 김민형 서울중앙지검 부부장검사(44·31기)를 임명했다. 김 검사는 국정농단 사건 수사와 공판, 전두환 전 대통령 미납추징금 특별환수팀에서 근무해 전문성을 인정받았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정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