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영 정정보도 재판서 서면진술 통해 지원금 요청‧세무조사 무마 부인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부영 이중근 회장의 부정청탁 사실이 없다고 진술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부영그룹의 정정보도 재판에서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에게 K스포츠재단 지원금을 요청하거나 부영 세무조사 무마에 대해 논의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국정농단 수사 때 공개된 회의록에선 안 전 수석이 K스포츠재단 출연을 요청했고 이 회장이 세무조사 무마 청탁을 한 것처럼 알려졌는데 이를 부인하는 진술을 내놓은 것이다.

안 전 수석은 서울고법 민사13부(부장 조한창)의 심리로 진행된 주식회사 부영주택의 정정보도 청구 재판에서 이 같은 내용의 서면 진술서를 제출했다.

안 전 수석은 자필로 서명한 서면 진술서에서 2016년 2월 26일 오전 11시 부영그룹 이 회장, 김시병 사장과 회의를 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회의를 한 것은 아니었다. 정현식 K스포츠재단 사무총장을 소개해 준 뒤 잠시 후 그 자리를 떠났다"고 진술했다.

또 K스포츠재단의 하남 거점 체육시설 건립 비용으로 70억~80억원을 지원할 것을 부영 측에 요청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엔 "그런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그는 이 회장이 세무조사 무마를 청탁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그런 사실이 전혀 없다. 그동안 검찰 수사, 재판 과정에서 충분히 소명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A언론사는 2016년 2월 안 전 수석이 이 회장, K스포츠재단 관계자들과 만나 재단에 대한 추가 지원을 요청하고 국세청 세무조사 무마에 대해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부영 측은 "허위 사실로 회사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이 언론사를 상대로 1억5000만원의 손해배상과 정정보도 청구 소송을 냈다. 법원은 지난해 9월 20일 1심 재판부는 "보도 내용을 허위라고 판단할 수 없다"며 청구를 기각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