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태광·CJ·효성 지배구조 개선 작업 착수…공익재단 조사 등 압박 수위 높여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취임 이후 재벌개혁 작업을 통해 기업들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의 지배구조 개선 작업이 속도를 올리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취임 이후 재벌개혁을 최우선 과제로 꼽은 가운데 기업들이 서둘러 지배구조 개선 작업에 나서고 있다.

지난 연말부터 롯데‧태광‧CJ그룹 등에 이어 연초 들어서 효성그룹 까지 재계 순위 50위권 이내의 기업들이 잇따라 지배구조를 개편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롯데는 이달 2일 롯데지주가 6개 비상장 계열사의 투자사업부문을 합병해 순환출자를 해소하는 안을 이사회에서 결의했다. 롯데지주가 작년 10월 출범하는 과정에서 신규 순환출자(A →B→C→A 식의 연결 고리를 통해 기업을 지배하는 구조)와 상호출자(상대 회사의 주식을 서로 보유하는 것)가 발생했는데, 합병이 완료되면 이 구조가 해소된다.

태광그룹은 지난달 26일 이호진 전 회장 일가가 소유하는 계열사 7개를 1개로 줄이는 지배구조 개선안을 내놓았다. 한국도서보급이 티시스에서 인적분할하는 투자사업 부문과 쇼핑엔티를 올해 4월 1일 흡수합병하는 것이다. 합병이 완료되면 이 전 회장 일가가 소유하는 회사는 한국도서보급, 티시스, 동림건설 등 7개에서 한국도서보급 1개로 줄어든다. 전체 계열사도 26개에서 22개가 된다.

CJ그룹은 지난달 20일 CJ제일제당의 CJ대한통운 지분율을 높이는 등 순환출자구조를 해소하기 위한 지배구조 개편안을 발표했다.

효성은 통합 20년 만에 지배구조 체제를 바꿔 지주회사로 전환하기로 했다. ㈜효성은 지주회사로 전환하고, ㈜효성 안에 있는 사업부가 효성티앤씨㈜, 효성중공업㈜, 효성첨단소재㈜, 효성화학㈜등 4개 사업회사로 인적분할 하기로 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들 기업의 지배구조를 개편을 두고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롯데, 효성, 태광그룹은 공교롭게도 총수 일가가 재판을 받거나 검찰 수사를 받는 곳들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이들 기업의 의도가 순수하지 않다는 시각도 있다.

공정위의 재벌 압박은 올해 들어 압박 수위를 더욱 높일 것으로 보인다.

특히 김 위원장은 올해 신년사를 통해 대기업집단의 경제력 남용을 억제하고 지배구조를 개선하는 작업을 첫 번째 중요과제로 꼽으면서 재계 상위권 기업들의 지배구조 개선 작업에 속도를 올릴 것으로 보인다.

공정위는 늦어도 상반기 중에는 공익재단에 대한 조사결과를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해 공정위는 공익재단이 불합리하게 지배구조의 정점에 서 있는 경우 이를 개선하는 작업에 돌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