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중수부' 조사4국 투입…지주사 편입 과정 면밀히 살펴 볼 듯

국세청이 LG상사에 대한 세무조사를 착수했다.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로비.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올해 LG그룹의 지주사에 편입된 LG상사가 국세청 세무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동안 일감 몰아주기 논란이 불거졌던 만큼 해당 내용과 편입 과정에 대해 면밀한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6일 LG상사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은 여의도 LG상사 본사에 조사4국 인력을 투입해 세무조사를 착수했다. 이번 조사는 2013년 이후 약 4년만이다.

다만 통상적인 대기업 세무조사를 진행하는 조사1국이 아니라 국세청 ‘중수부’로 불리는 조사4국이 투입됐다는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서울청 조사4국은 탈세 의혹이나 비자금 조성 등의 혐의가 있는 경우 투입되는 국세청의 핵심 조직이다.

국세청은 지난 11월 지주사인 (주)LG로 편입 과정 및 그동안 문제가 됐던 일감몰아주기 논란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볼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LG 오너가는 LG상사와 판토스로 연결되는 고리를 통해 사익을 편취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판토스의 지분은 LG상사가 51%, 구광모 상무(7.5%)를 포함한 오너일가 4세 지분이 19.9%이다. 총수 일가의 개인 지분이 많은 가운데 판토스의 지난해 전체 매출의 60%가 LG그룹 계열사에서 나왔다.

물론 내부거래 규제상 비상장사의 경우 오너일가 지분이 20%를 넘어가면 규제 대상으로 봐 판토스는 0.01%의 차이로 규제를 피했지만, 판토스가 주요 주주인 오너가의 사익을 직접적으로 추구하는 수단이고 LG상사를 한 단계를 거쳐서도 총수 일가의 주머니를 불린다는 비판은 피하지 못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 11월 (주)LG는 이사회 승인을 거쳐 구본무 회장을 비롯한 오너 일가 개인들이 보유 중인 LG상사 지분 24.7%(957만여 주)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날 종가(3만1000원) 기준으로 인수 금액은 2967억원이다. 상장사는 지분율이 20%가 넘으면 지주회사 편입 요건이 된다.

이와 관련 LG상사 관계자는 "현재 국세청 세무조사가 진행중이다"라며 "4년만에 받는 정기세무조사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