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 '미군기지 공사비리' 검찰 수사…대우·GS도 공사 비리 수면위로

서울 종로구 SK건설 본사.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정부가 대형건설사들의 재건축 비리에 대해 대대적인 수사를 예고한 가운데 대형 건설사들이 최근 잇달아 공사 비리 혐의가 불거지며 골머리를 썩고 있다.

이달 초 검찰은 평택 주한미군기지 공사 비리와 관련해 SK건설 본사를 압수수색 한데 이어 현직 임원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SK건설이 2008년 4600억 규모 평택 미군기지 공사를 수주하는 과정에서 하청업체와 미군 부대 관계자에게 금품을 건넨 것으로 보고 수사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대우건설도 최근 과거 금품수수 내용과 관련해 항소심에서 패소 하면서 공공입찰참각자격 제한 처분을 받았다.

대우건설은 2012년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발주한 위례신도시의 기무부대 이전 사업(위례지구 911사업 시설공사) 입찰에 참가하는 과정에서 사업 설계 심의를 맡은 심의위원에게 뇌물을 건넸다가 금품수수 사실이 적발돼 2013년 6월 LH공사로부터 부정당제재 3개월 처분을 받았다.

대우건설은 공공입찰 참가자격 제한 집행정지 가처분신청 및 행정소송을 제기했으나 2016년 7월 1심에서 패소했고 이후 항소했다.

그러나 지난달 15일 선고된 행정소송 2심에서도 대우건설 패소하면서 3개월간 공공입찰 참가자격 제한 조치를 받았다.

대형 건설사들이 최근 잇달아 공사 비리 혐의가 불거지며 골머리를 썩고 있다.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GS건설도 지난 2015년 GS건설의 관급공사 수주 로비 의혹과 관련해 당시 피고인으로 실형을 받은 이유직 전 성화종합전기 대표가 양심선언을 하면서 곤욕을 치르고 있다.

이 전 대표는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2009년 경기도시공사에서 발주한 광교 신도시아파트 신축공사(2390억원 상당)와 2011년 조달청에서 발주한 농촌진흥청 이전 청사 신축공사(2430억원 상당)를 수주하는 과정에서 조달청 전·현직 직원과 일부 심의위원들, 경기도 공무원과 일부 건설국 심의위원들을 상대로 전방위적 로비를 벌였다고 진술했다.

GS건설은 해당 논란과 관련해 과거 이미 법적 판단을 받은 내용이라며 개인의 주장으로 일축하고 있지만, 최근 건설사 비리와 관련해 정부의 압박 수위가 높아지면서 부담스러운 입장이다.

앞서 경찰은 지난 10월 롯데건설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강남 재건축 비리 수사를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경찰은 강남 4구(강남·서초·송파·강동)를 중심으로 서울의 전 사업장 대상으로 관련 비리에 대한 수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