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외계층 상담지원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체결

▲ 하나금융그룹 김정태 회장(사진 왼쪽 다섯번째)과 캠코 장영철 사장(사진 왼쪽 네번째)이 '금융소외계층의 상담지원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을 체결했다.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과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 장영철)가 손잡고 맞춤형 재무상담 등 금융소외계층 지원에 적극 나선다.

양 기관은 19일 오후 하나금융그룹 을지로 본사에서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과 장영철 캠코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금융소외계층의 상담지원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국민행복기금 운영 등 서민금융지원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온 캠코의 역량과 금융권 최초로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전문 상담사를 통한 원스톱 서민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하나금융그룹의 ‘희망금융플라자’를 연계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이번 협약으로 캠코의 서민금융 종합포털사이트인 서민금융나들목(www.hopenet.or.kr)을 통해 하나금융그룹의 전국 15개 희망금융플라자(http://희망금융플라자.com)의 1:1 맞춤형 재무상담이 가능하게 되어, 온라인-오프라인을 연계하여 금융소외계층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민지원 프로그램의 이용 편의성을 높일 수 있게 됐다.

양 기관은 앞으로 금융소외계층 지원 업무 협력, 채무․재무상담 서비스제공 및 공동 홍보 등 양 기관의 업무역량을 통한 서민지원 활성화에 협력함으로써 금융소외계층에 대한 금융지원의 시너지를 높이게 된다.

장영철 캠코 사장과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이날 행사에서 “이번 협약은 서민 및 금융소외계층을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공공부문과 금융업계의 모범적인 협업 모델을 제시 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며 “이를 바탕으로 서민금융지원 협업 분야를 더욱 확대 하여 서민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과 캠코는 향후에도 금융소외계층 지원에 필요한 정보를 수시로 교환하는 한편 공동 마케팅을 실시하는 등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는데 뜻을 모았다.

하나금융그룹의 희망금융플라자(http://희망금융플라자.com)는 재무상담 서비스가 필요한 서민을 대상으로 1:1 맞춤형 재무상담 서비스를 무료 제공하고 있으며, 은행 방문이 어려운 서민을 위하여 찾아가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지난 2월 오픈 이후 천여 명의 신청자에게 상담서비스를 제공해 왔으며, 금년 하반기 현재 15개인 희망금융플라자도 중소도시 및 전통시장 등에 추가 개설 예정이다.

캠코의 서민금융나들목(www.hopenet.or.kr)은 정부의 금융소외자 지원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구축된 서민금융통합 포탈 시스템으로 서민들의 신용회복 및 자활지원에 필요한 국민행복기금의 채무감면, 저금리 전환대출, 소액금융지원, 취업․창업지원, 복지지원, 신용․재무컨설팅 등 총 700여개 정부기관 및 관련단체의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다.

강건우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건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