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내 존칭부터 커피 심부름까지’ 직장 생활시 비즈니스 예절 있어

지난 무한도전 ‘무한상사’ 특집 편에서는 신입사원으로 들어온 빅뱅의 지드래곤이 ‘정형돈’ ‘하하’ 등 선배를 통해 혹독한 훈련을 받으며 어리바리한 신입사원의 모습을 연출한 적이 있다. 그렇다면 실제 사회 초년생들의 모습은 어떨까?

매스컴 전문 취업포털 미디어잡에서 내부 전문 취업 컨설턴트와 함께 ‘사회 초년생이 가장 많이 실수하는 비즈니스 예절 TOP 4’ 선정해 발표했다.

◆ “대리님, 수고하세요.” - 명령형 주의
직장 상사나 윗사람에게 “수고하세요”라고 인사하는 경우를 가끔씩 볼 때가 있다. “수고하세요”라는 말 자체를 일상에서 많이 쓰기 때문에 회사에서도 쓰는 경우가 있지만 이 말은 명령형이므로 “수고했습니다” 대신 “애쓰셨습니다” 또는 “수고가 많으셨습니다”라고 표현하는 것이 올바르다.

◆ “과장님, 김대리님께서 전해 드리라고 하셨습니다.” - 압존법 주의
회사는 직급체제이기 때문에 그에 대한 상황별 존칭을 다르게 해야 한다. 자신의 상사보다 더 윗사람 앞에서 자기 상사를 칭할 때는 ‘님’자를 빼고 직책이나 직위만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면 “과장님, 김대리님께서 전해 드리라고 하셨습니다” 대신 “과장님, 김대리가 전해 드리라고 했습니다”로 표현하는 것이 올바르다.

◆ ‘명함은 아랫사람이 먼저’ - 명함 예절
입사 후 첫 외부 미팅 시 자신의 명함을 언제 건네야 할지 고민스러울 때가 있다. 명함은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먼저 건네면서 공손히 인사해야 한다. 명함을 건넬 때는 자신의 이름이 상대방에게 잘 보일 수 있도록 해야 하고 명함을 받은 뒤엔 상대의 명함을 읽는 것이 비즈니스 예의다.

◆ ‘커피는 손님부터~’ - 외부 손님 응대
“00씨~ 여기 손님 오셨는데 커피 좀 부탁해요”라는 상사의 지시를 듣고 커피와 음료를 준비해 미팅룸에 갔는데 막상 누구에게 먼저 드려야 할지 고민스러울 때가 있다. 외부 손님이 오셔서 음료를 드릴 때는 아무리 자신의 상사가 있는 자리여도 손님부터 드리는 것이 올바르다.

김대희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