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삼성서울병원 입성 성공…허가 반년만의 성과 이뤄

한미약품의 '라본디'가 최근 서울대병원과 삼성서울병원 약물심의위원회(D/C)를 통과하고 처방이 시작됐다.(사진=한미약품 제공)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한미약품이 야심차게 선보인 골다공증 복합제 ‘라본디캡슐’이 품목허가 반년만에 서울대병원과 삼성서울병원 처방약으로 입성하는 성과를 이뤘다.

20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라본디’는 최근 서울대병원과 삼성서울병원 약물심의위원회(D/C)를 통과하고 처방이 시작됐다. 국내 최대 종합병원에서 처방됨에 따라 앞으로 동네병원의 골다공증 처방패턴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라본디’는 현재 골다공증치료제 처방 1위인 오리지널 ‘에비스타’의 성분 ‘라록시펜’에 비타민D인 ‘콜레칼시페롤’ 성분을 국내 최초로 복합한 전문의약품이다. ‘에비스타’는 다국적제약사 릴리가 개발해 일본계 다케다제약이 국내서 판매하고 있다.

골다공증은 골 생성보다 골 소실 속도가 더 빨라 생기는 질병으로 폐경기 여성에게 특히 많이 발생한다. ‘라본디’는 ‘에비스타’ 복용자의 80% 정도가 뼈형성에 도움이 되도록 비타민D를 따로 복용하고 있다는 점을 착안해 개발됐다. 특히 ‘라본디’는 각 성분을 따로 섭취하지 않고 1알만 복용하면 되기 때문에 편하면서 약값 부담을 덜 수 있다.

‘에비스타’는 단일성분임에도 국내 연간 처방액 150억원 이상을 기록하며 시장 1위를 달리고 있다. ‘에비스타’와 같은 SERM(선택적 에스트로겐 수용체 작용물질) 계열 약물에 부작용 이슈가 적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편 지난 3월 31일 식품의약품안전처 품목허가를 받은 ‘라본디’는 최근 허가받은 같은 성분의 경쟁약들보다 수개월 앞서 시장선점에 나서고 있다. 같은 성분으로 동광제약의 ‘썸디정’과 LG화학의 ‘라로본플러스정’, 제일약품 ‘본두베정’, 하나제약 ‘랄록시플러스정’, 알보젠코리아 ‘본듀오정’ 등 5종이 지난 9월 29일 식약처 허가를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