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적 인하여부 및 ‘영업요율’ 기반 임대료 적용…인천공항 ‘고심’

롯데면세점 인천공항점.(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롯데면세점이 어려움을 호소하며 인천공항공사에 ‘매장 전면 철수’까지 내세우며 협의를 요청한 가운데 인천공항공사가 이달 넷째주 공식 협의를 진행하자고 공문을 롯데면세점 측에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면세업계에서는 이번 협의의 관건이 ‘일시적 인하’가 될지 롯데면세점 측의 요구대로 장기적인 ‘영업요율’로 가닥이 잡힐지 여부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인천공항공사는 지난 20일 오전 롯데면세점과 임대료 인하 건에 대해 협의하자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이를 받은 롯데면세점은 즉시 협의에 임할 준비를 시작했다. 인천공항과 롯데면세점은 1차적으로 실무진에서 논의를 한 뒤 어느 정도 입장을 확인하고 내달 본격적으로 협의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김동영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면세업계의 부담을 덜어주겠다고 발언한 만큼 롯데면세점을 비롯한 각 업체들의 기대감은 극대화됐다.

전날 김 부총리는 “중국 관광객들 감소에 따른 면세점 업계의 애로사항을 듣고 있다”며 관심이 있게 지켜보고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아울러 “국민적인 눈높이에 맞춘, 환골탈태한 종합적인 면세점 제도를 백지상태부터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공항공사 측이 한발 물러선 상황에서 롯데면세점 측에 제시할 협상안은 사드보복 사태가 끝날 때까지 일시적으로 내려주는 방안과 롯데면세점 측의 요구를 그대로 수용하는 내용 두 가지로 예측되고 있다.

롯데면세점은 현행 최소보장액과 영업요율 중 높은 금액을 임대료로 납부하는 현행제도를 상품별 매출액에 따라 최대 35%까지 영업요율로 책정한 금액으로 임대료를 산정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면세업계에서는 운영 1년차 5000억원, 2년차 5100억원, 3년차 7740억원, 4~5년차 1조원 이상의 임대료를 내야 하는 부담감을 덜기 위해 이를 총 사업기간 개월수로 나눈 금액에서 일정기간 유예기간을 두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롯데면세점과의 협의가 진행된 뒤 신라면세점과 신세계면세점도 협의가 진행될 예정이며 중소면세점과도 본격적인 대화가 예정돼 있다.

인천공항 임대료를 낮춰달라는 것은 롯데면세점뿐만 아니라 전 업계의 요구이기도 하다. 하지만 인천공항공사 측은 전 면세점의 임대료율을 낮출 경우 수익성이 크게 저하되는 만큼 면세업계의 요구를 모두 수용할 수는 없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특히 인천공항 내 최대 면세업체인 롯데면세점과의 협의 내용이 이후의 협의까지 좌지우지하게 될 상황이어서 신중할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인천공항공사가 한발 뒤로 물러날 수밖에 없는 가장 큰 이유는 롯데면세점에 이어 입점할 후속사업자가 없다는 점이 꼽힌다.

일례로 지난달 대기업인 한화갤러리아 면세점도 끝내 공항공사 측과 임대료 인하 협의를 마무리 짓지 못하고 사업권을 조기반납했다. 대기업들도 철수하고 있는 상황에서 외국계 면세점 입점 이외에는 대안이 없다.

신라나 신세계 등 대형 면세점을 운영하고 있는 타 국내 업체들은 이미 같은 구역에서 면세사업을 운영하고 있어서 입찰에 참여할 수 없다. 가능하더라도 면세점 수익성이 저하된 상황에 임대료가 비싼 인천공항 내 매장을 늘릴 이유도 없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