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스타일링 담당 상무로 영입…디자인 역량 강화

피에르 르클레어 기아차 상무.(사진제공=기아차 제공)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현대차 그룹이 BMW 출신의 자동차 디자이너 피에르 르클레어를 영입하고 자동차 디자인 역량 강화에 나섰다.

14일 현대차 그룹은 전(前) BMW M브랜드 총괄 디자이너 출신이자, 최근까지 중국 창청기차 디자인 총괄을 역임한 피에르 르클레어를 기아디자인센터 스타일링담당 상무로 영입한다고 1밝혔다.

벨기에 태생인 피에르 르클레어 상무는 미국 캘리포니아 디자인 아트 센터에서 운송디자인학과를 졸업한 후 이탈리아 토리노에 있는 포드 디자인 스튜디오로 자리를 옮겨 포드 GT 등 다양한 모델의 내·외장 디자인에 참여했다. 2000년부터는 LA에 있는 BMW 미국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BMW, 미니, 롤스로이스 등 다양한 브랜드의 양산차 디자인에 참여했다.

2004년에는 BMW 본사가 있는 독일 뮌헨으로 옮겨 SUV 모델인 X5(2세대)와 X6(1세대)를 연이어 디자인했다. 2011년부터는 BMW 고성능 브랜드인 'M'의 총괄 디자이너로 이동해 M3, M4, X5M, X6M 등을 디자인 했다.

이후 피에르 르클레어 상무는 세계 자동차 시장의 중심이 된 중국시장 경험을 위해 2013년 중국 창청기차 디자인 총괄로 자리를 옮겨 디자인 조직과 프로세스를 체계화하고 수십 종에 이르는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한편 현대차 그룹은 지난 2006년 피터 슈라이어 디자인 총괄 사장을 시작으로 해외 인재영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2011년에는 BMW출신의 크리스토퍼 채프먼을 미국디자인센터 수석디자이너로 영입했다. 2014년에는 고성능차 개발을 담당할 BMW 출신 비어만 부사장, 지난 2015년에는 세계적인 자동차 디자이너 루크 통커볼케 전무, 람보르기니 총괄 임원 출신 맨프레드 피츠제럴드 전무 등을 영입했다.

이 외에도 지난해 벤틀리에서 영입한 현대스타일링 담당 이상엽 상무, 올 초 부가티에서 영입한 제네시스 유럽디자인팀 알렉산더 셀리파노브와 가장 최근에는 사이먼 로스비 전 폭스바겐그룹 중국 디자인 총괄을 중국기술연구소 디자인 담당 상무로 영입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