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생 30명 미만의 작은 초등학교 운동회 후원하는 ‘팔도 동심운동회’ 진행

팔도가 작은 시골 학교 어린이를 위해 2013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팔도 동심 운동회’가 올해는 경남지역 3개 학교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먼저 경남 합천군 쌍책면에 있는 쌍책초등학교에서 14일 운동회가 열렸다.(사진=팔도 제공)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식품기업 팔도(대표이사 최재문)는 학생 수 감소로 존폐위기에 놓인 농어촌 지역 소규모 초등학교의 활성화를 위해 ‘팔도 동심운동회’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팔도 동심운동회’는 학생 수가 적고 현실적 여건상 운동회를 진행하기 어려운 작은 초등학교의 가을운동회를 팔도가 사회공헌사업의 일환으로 후원하는 행사다.

전교생의 수가 많지 않은 학교는 제대로 된 운동회를 진행하기 쉽지 않고 특히 많은 인원이 필요한 운동 프로그램은 더더욱 하기 힘든 부분이 있다. 팔도는 이런 점을 고려해 학생들에게 학창시절의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주고 작은 학교의 기를 살려주고자 ‘팔도 동심운동회’를 기획했다.

‘팔도 동심운동회’는 팔도 사내 봉사단체인 ‘팔도 나눔봉사단’이 지난 2013년부터 실시해 오고 있다. 팔도는 선정된 학교의 운동회에 직원들이 직접 참가해 아이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가지고 운동회 운영 및 프로그램 진행도 담당한다. 또한 팔도는 운동회 일체의 운영비용(중식 포함)을 지원하며 학교에는 팔도 제품 및 필요한 물품도 기증하고 있다.

그동안 경기, 강원, 전남, 충청 지역의 작은 초등학교 8곳을 선정해 가을운동회를 후원해왔으며 총 900여명이 참가했고 팔도가 후원한 금액만 1억 원에 달한다. ‘팔도 동심운동회’는 팔도 직원들 월급의 1%를 십시일반으로 모금해 적립한 '팔도 나눔봉사단' 기금으로 후원하고 있다.

올해는 경상남도 지역의 소규모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경남교육청의 협조를 받아 6월 한 달 동안 사연공모를 진행했으며 이를 통해 합천 쌍책초등학교, 밀양 청도초등학교, 창원 구산초 구서분교 등 3곳을 선정해 운동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14일에는 경상남도 합천군 쌍책면에 있는 쌍책초등학교에서 유치원생을 포함한 25명의 학생과 선생님, 학부모, 마을주민, 팔도 나눔봉사단 등 총 72여명이 모여 ‘팔도 동심운동회’를 진행했다.

쌍책초등학교는 1931년에 개교해 올해까지 총 41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학교로 70년대에는 한 반에 학생 수가 80명이 넘었으나 지금은 학생 수가 줄어 19명의 학생들이 재학하고 있는 작은 학교다.

동심운동회는 ‘청팀’과 ‘백팀’으로 팀을 나누어 50m 달리기, 줄다리기, 박 터트리기, 공굴리기, 희망릴레이 달리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또한 팔도는 점심시간에 도시락과 함께 ‘팔도짜장면’과 솜사탕도 제공해 예전 운동회의 향수를 느껴보는 시간도 가졌다.

정다운 쌍책초(6학년) 학생은 “쌍책초등학교에서의 마지막 운동회를 친구들, 부모님과 특별하게 할 수 있어 최고였다”며 “오늘 먹은 짜장라면도 정말 맛있었고 신나는 운동회를 마련해주셔서 감사하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26일에는 경상남도 밀양시 청도면에 있는 청도초등학교에서 15명의 학생을 포함한 총 110명이, 10월 17일에는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에 있는 구산초등학교 구서분교에서 학생 37명을 포함한 총 113명이 참여해 가을운동회를 가질 계획이다. 청도초등학교는 학생들의 오카리나 악기연주 증 특별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청도초등학교는 학생 수가 매년 감소해 현재 전교생이 15명인 작은 학교로 학생들에게 운동회다운 운동회를 경험하게 해주고 싶다는 사연이 접수됐으며 구산초등학교 구서분교는 매년 본교에서 운동회를 진행했으나 분교에서도 자체적으로 운동회를 진행하고 싶다는 사연이 접수돼 선정됐다.

특히 구산초 구서분교에는 할머니 학생 4명이 재학 중이며 80년 만에 처음으로 가을운동회에 참여하는 할머니 학생도 있어 더욱 의미가 깊다.

손방수 팔도나눔봉사단 본부장은 “작은 학교의 가을운동회를 후원함으로써 아이들에게는 잊지 못할 추억을, 농사일로 힘든 지역주민에게는 힘찬 응원을 형편이 어려운 학교에는 도움의 손길을 주고자 이 행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팔도는 앞으로도 작은 학교를 매년 선정해 지속적으로 동심운동회를 후원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