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뜻하는 로마자 'X' 모델명 낙점…아이폰 시리즈 최초 OLED 패널 탑재

아이폰X, 아이폰8 plus, 아이폰8. (사진=애플 홈페이지 캡처)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애플이 아이폰 10주년을 기념하는 신작 '아이폰X’(아이폰 텐)을 공개했다.

12일(현지시간) 애플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의 애플파크 내 위치한 스티브 잡스 극장에서 스페셜이벤트를 열고 아이폰X 등을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스마트폰은 ▲아이폰X, ▲아이폰8, ▲아이폰8플러스다. 이중 최고 사양을 자랑하는 모델은 아이폰X으로, 나머지 아이폰8 시리즈는 전작 7의 스펙을 소폭 향상시킨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애플은 아이폰X이 아이폰의 10주년 기념 제품인 점을 고려해 로마자에서 숫자 10을 뜻하는 X를 모델명에 붙였다.

팀 쿡 애플 대표는 이날 아이폰X을 꺼내들며 "앞면 전체가 화면인 아이폰을 만드는 게 오랜 비전이고, 이를 결국 실현시켰다"고 말했다.

실제 이날 공개된 아이폰X의 전면은 스피커와 카메라를 제외한 모든 부분을 액정으로 채웠다. 애플의 상징과도 같았던 홈버튼도 아예 사라졌다. 그러나 폰 전체를 감싸는 액정 디자인은 보기에 따라 중앙에 몰린, 카메라, 센서 등을 오히려 부각시켜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아이폰X은 시리즈 처음으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을 탑재했다.

아이폰X. (사진=애플 홈페이지 캡처)

팀 쿡은 "최초로 아이폰의 기준을 충족할 만큼 품질이 크게 향상된 OLED 스크린"이라면서 "정확한 색상, 진정한 블랙, 높은 밝기 10만대 일의 명암비를 자랑한다"고 설명했다.

아이폰X은 홈버튼이 사라지면서 지문인식 기능 대신 얼굴형태 인식 방식인 '페이스ID'를 내세웠다. 전면 카메라 옆 별도의 TrueDepth 카메라에 적용된 기술로 구현된다. 얼굴에 3만개 이상의 보이지 않는 도트를 투사하고 분석해 3D 지도를 만들어 인증하는 방식이다.

칩셋은 아이폰8 시리즈와 동일한 A11 바이오닉을 탑재, A10 탑재 제품 대비 정보 처리 속도는 30% 가량 빠르게 하고 배터리 효율성은 늘렸다.

카메라는 후면부에 1200만 화소의 광각, 망원 듀얼 카메라 렌즈를 탑재, 가까운 피사체나 멀리 있는 피사체 모두를 더욱 선명하고 다양한 각도로 담아낼 수 있다. 또 4K 초고화질 비디오 촬영도 가능하다.

한편 아이폰X는 내달 27일부터 미국, 캐나다, 호주, 중국, 프랑스, 스페인, 대만 등 55개국에서 사전예약을 받고 정식 출시는 11월 3일부터 시작한다. 다만 이번에도 한국은 1차 출시국에 포함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