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문인식→안면인식 대체…방수·무선충전 기능 '갤노트8' 수준

아이폰X 예상 이미지.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애플의 아이폰 10주년 기념작이 오는 12일 공개될 예정인 가운데, 공식 이름이 ‘아이폰X’(아이폰 텐)으로 확정됐다. 당초 애플의 신작을 ‘아이폰8’으로 기정사실화 했던 업계의 예측이 확연히 빗나간 것이다.

11일 해외 IT매체 등에 따르면 애플의 신형 아이폰의 명칭은 아이폰X으로, 기존의 지문인식 '터치 ID'가 없어지는 대신 잠금 해제를 위해 3차원(3D) 얼굴 인식 기능인 '페이스 ID'가 탑재된다.

스마트폰 카메라에 안면인식용 3D 센서를 탑재하는 것은 아이폰X이 처음으로, 전면 듀얼카메라를 통해 안면 인식 기능이 가능해진다. 또한 이 센서를 통해 증강현실(AR) 기능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듀얼카메라에는 1200만 화소 광각 렌즈와 망원 렌즈가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까지 나온 아이폰들에 모두 액정화면(LCD)이 달렸던 것과 달리, 이 제품에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화면이 장착될 예정이다. 제품 외관 앞·뒷면이 모두 유리로 덮여 있으며 앞면의 베젤(테두리)이 매우 얇은 '베젤리스' 디자인을 채택할 것으로 보인다. 프레임은 아이폰4와 4s처럼 스테인리스 스틸이 쓰일 것으로 예상된다.

화면 크기(대각선 길이 기준)는 5.8인치이며 이 중 홈 버튼을 대체하는 가상 영역을 제외하면 가용 영역 크기(대각선 길이 기준)은 5.15인치로 전망된다.

방수 기능과 무선 충전 기능 역시 갤럭시S8이나 갤럭시노트8과 맞먹는 IP68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이 같은 스펙 구성으로 아이폰X의 가격은 용량이 가장 낮은 제품이 무려 1000달러(한화 약 113만원) 수준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폰X이 12일 공개되면 미국 등 1차 출시국의 정식 출시일은 같은 주 금요일인 15일이나 그 다음주 금요일인 22일이 될 가능성이 크다. 다만 공급 문제로 아이폰X은 아이폰8, 아이폰8플러스 출시 이후에 시장에 나올 것이라는 예측도 나온다.

한편 아이폰X의 공개 장소는 우주선 모양의 신사옥에 건립된 '스티브 잡스 극장'(Steve Jobs Theater)에서 열릴 예정이다. 잡스의 손때와 꿈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이곳에서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가 무대에 등장해 전 세계를 향해 신제품을 소개한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