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공항 사용료 50% 낮춰…제주 등 4개 공항 중심 지원책 추진

국토부가 국제여객이 급감한 제주공항 등 3개 면세점의 임대료를 30% 인하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 제주국제공항 면세점. (사진=미래경제 DB)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중국의 ‘사드보복’으로 관광객이 급감하면서 여행 및 면세업계 등 매출 타격이 이어지는 가운데 제주와 청주 그리고 무안공항 면세점 임대료가 30% 인하된다.

30일 국토교통부는 사드제재 관련 항공분야 추가지원대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앞서 지난 4월 20일 중국의 사드제재 조치로 항공을 통한 중국인 관광객 유입이 급감하자 항공사 노선 다변화와 지방공항 전세편 유치 지원금 확대 등의 긴급지원책을 마련한 바 있다.

이번 대책은 국제선 여객의 약 27%를 차지하는 중국노선의 여객 감소가 44.8%(3월 15일~7월 31일)까지 줄어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특히 중국의 사드제재가 시작된 3월 15일부터 7월 말까지 중국노선 비중이 큰 제주공항의 국제선 여객은 72.2%, 청주공항은 84.2%까지 줄었다. 무안공항과 양양공항도 각각 42%, 89.6%까지 급감했다.

국토부는 이에 따라 국제여객이 크게 줄어든 제주 등 4개 공항을 중심으로 지원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실제 3월 이후 49.6%의 면세점 매출이 떨어진 무안공항과 각각 71.9%와 77.9%의 매출이 낮아진 제주·청주공항, 국제여객이 40% 이상 급감한 양양공항의 경우 공항 내 면세점 상업시설 임대료를 30% 인하한다.

임대료 납부시기도 여객 실적이 정상화될 때까지 유예한다는 설명이다. 이어 한국공항공사와 인천공항공사는 예측하지 못한 상황으로 매출 급감이 오는 경우에 대비해 고정임대료 대신 매출실적이나 여객 증감률에 연동되는 임대료 산정체계 도입을 검토한다.

지방공항의 노선다변화를 위해선 무안·양앙공항에 이어 청주공항도 공항시설 사용료를 50% 낮춘다. 이를 통해 해외 항공사의 취항을 유도한다는 전략이다. 항공사의 대체노선 취항 지원을 위해 중국 운수권의 의무사용기간을 올해까지 적용하지 않는다.

태국(9월)·대만(10월) 등 항공사가 취항-증편을 희망하는 국가와 항공회담을 통해 운수권 확대도 추진한다. 중국 등 탑승률이 저조한 노선에 대해선 항공사의 여객 프로모션 비용을 최대 2억원까지 지원한다.

해외 마케팅을 통해선 하반기에 ▲제주~쿠알라룸푸르 ▲청주~하노이 정기편 ▲양양~하노이 전세편 등이 개설될 예정이다. 이밖에 국토부는 무안~대만 등 추가 신규 노선 유치를 위한 해외 방문마케팅을 강화할 예정이다.

해외여객 유치를 위한 여행사 인센티브도 확대된다. 상반기 실적이 부진한 청주와 무안, 양양공항에 외국인 여객을 3인 이상 모집한 여행사의 경우 내달부터 1인당 1만원을 지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