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충제 계란 추가 발견 총 52곳…정부의 조사 부실 지적 나와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제1회 을지국무회의 및 제37회 국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국민을 향해 사과의 말을 전하고 관계부처에는 이낙연 국무총리를 중심으로 ‘축산업 근본대책’ 마련을 위한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줄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제1회 을지국무회의 및 제37회 국무회의를 주재했으며 이는 세종청사 국무회의실과 영상으로 연결돼 화상회의 형태로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을지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 “국민들께 불안과 염려를 끼쳐드린 데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계란 파동으로 소비자뿐만 아니라 선량한 농업인, 음식업계, 식품 제조업계까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파동에 대해 정부는 신속하게 대응해나가고 또 정부가 가진 정보를 투명하게 국민들에게 알리려 노력했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그 과정에서 관계기관 간 손발이 맞지 않는 모습이 있었고 또 발표에도 착오가 있었던 것이 국민들의 불안을 더욱 심화시킨 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회의 참석자들을 향해 “먹거리 안전문제는 국민의 건강과 바로 직결되는 문제다. 국민들께서 더 이상 불안해하지 않도록 전수조사에 대한 보완 등 해결과정을 소상히 알려 신뢰가 회복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파동을 계기로 우선 양계산업을 비롯한 축산업 전반에 걸쳐 공장형 사육, 밀집·감금 사육 등 축산환경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 대책이 필요하다”며 “동물복지와 축산위생을 포함해 사육환경 전반을 짚어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와 더불어 중요한 것은 유사사태 발생시 원인부터 진행사항, 정부 대응 등 전 과정의 정보를 국민들에게 신속하고 투명하게 알려드리는 것”이라며 “축산 안전 관리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국가가 국민 식생활, 영양까지 책임지고 관리하는 종합적인 시스템을 마련해나가야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관계부처 TF’를 구성해 식품안전에 대한 종합계획과 집행을 위한 국가식품관리 시스템을 마련하고 총리께서 직접 확인·점검·관리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420개 산란계 농장을 대상으로 한 살충제 검출 추가조사에서 전북 1곳, 충남 2곳 등 부적합 농가 3곳이 발생했다. 이로써 부적합 농장은 모두 52곳으로 늘었다.

보완조사에서도 살충제가 검출되면서 소비자들의 불신은 커지고 이번 살충제 계란 사태 초기부터 정부의 조사가 부실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