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경제·에너지 정책 향후 운영계획 밝혀

문재인 대통령.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정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100일 기자화견을 통해 지난 100일간의 업무 소회와 앞으로 구정 추진 운영 계획에 대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취임 100일을 기념해 가진 기자회견 모두발언을 통해 "잘못된 것을 바로잡고 새 정부 5년의 국정운영 청사진을 마련하는 일도 차질 없이 준비해왔다. 국가의 역할을 다시 정립하고자 했던 100일이었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지난 100일 동안 국가운영의 물길을 바꾸고 국민이 요구하는 개혁과제를 실천해 왔다. 취임사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고, 상처받은 국민의 마음을 치유하고 통합해 국민 모두의 대통령이 되고자 했다"고 100일간의 소회를 밝혔다.

그는 "당면한 안보와 경제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일자리, 주거, 안전, 의료 같은 기초적인 국민생활 분야에서 국가의 책임을 더 높이고 속도감 있게 실천해 가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 여러분이 국정운영의 가장 큰 힘이다. 국민과 함께 가겠다"면서 "다시 한 번 함께해주신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국민의 마음을 끝까지 지켜가겠다는 다짐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 외교‧안보 분야 "한반도에서 두 번 다시 전쟁 없을 것"

이날 문 대통령은 최근 북한의 무력도발에 대해 "한반도에서 두번 다시 전쟁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한반도에서의 무력 충돌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대해 "우리가 한반도 6·25 전쟁으로 인한 그 폐허에서 온 국민이 합심해서 이만큼 나라를 다시 일으켜 세웠는데 두 번 다시 전쟁으로 그 모든 것을 다시 잃을 수는 없는 노릇"이라며 이같이 대답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미국과 트럼프 대통령 입장도 다르지 않다"면서 "강도 높은 제재를 통해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나오도록 강제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 트럼프 대통령도 북한에 대해 어떤 옵션을 사용하든 모든 옵션에 대해 한국과 충분히 협의하고 동의를 받겠다 약속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북한이 추가적 도발을 멈춰, 대화의 분위기가 조성된다면 대화에 나설 의향이 있음을 재차 시사했다.

이 밖에도 문 대통령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1960년대 한일회담으로 다 해결됐다는 것은 맞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위안부와 강제징용자 문제에 있어 양구간 합의가 개개인들의 권리를 침해할 수 없다고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과거사 문제가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인 발전에 걸림돌이 돼서는 안 된다"며 "과거사 문제는 과거사 문제대로,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한 협력은 협력대로 별개로 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경제‧에너지 분야 “한‧미 FTA 협상 당당히 할 것…탈원전은 서서히 진행”

한미FTA 협상과 탈원전 정책 등 경제‧에너지 분야에 대해서도 입장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미국의 FTA 개정 협상 요구에 대해선 미리 예상하고 있었기 때문에 정부조직법 개편에서 (통상조직을) 통상교섭본부로 격상하고 본부장을 대외적으로 장관급으로 격상하는 조치까지 취해뒀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미국 쪽 조사 결과에 의하더라도 한미 FTA는 한미 양국에 모두 호혜적인 결과를 낳았고 한미 FTA가 없었다면 미국의 무역수지 적자가 늘어났을 것"이라면서 "이런 점들을 충분히 (미국에) 제시하면서 미국과의 국익의 균형을 지켜내는 당당한 협상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탈원전 정책에 대해서는 "(선진국 탈원전과 달리) 저는 지금 가동되고 있는 원전 설계수명이 만료되는 데로 하나씩 원전 문을 닫아나가겠다는 것"이라며 "서서히 원전을 줄여나가고 LNG나 신재생에너지 등 대체에너지원을 마련하는 것은 조금도 어려운 일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030년에도 원전이 차지하는 비중이 20%가 넘는다"며 "그것만 해도 우리는 세계적으로 원전의 비중이 가장 높은 나라 중 하나다"고 밝혔다.

그는 신고리 5, 6호기 중단에 대해서도 "당초 저의 공약은 건설 백지화였다"면서도 "작년 6월 건설 승인 이후 적지 않은 비용이 소요돼 당초 공약처럼 백지화를 밀어붙이지 않고 백지화하는게 옳은지 아니면 공사를 계속할 것인지 공론조사를 통해 결정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부동산 대책에 대해서는 "정부가 발표한 부동산 대책은 역대 가장 강력한 대책으로 부동산 가격을 충분히 잡을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만약 부동산 가격이 시간이 지난 뒤 다시 오르는 기미가 보인다는 정부는 더 강력한 대책도 주머니 속에 많이 넣어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정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