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 부동산 대책] 서울 전역·세종시 등 투기지역 지정…도시재생 뉴딜 선정 대상서 제외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가운데)이 2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실수요 보호와 단기 투기수요 억제를 통한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을 발표한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사진 왼쪽은 김용범 금융위부위원장, 오른쪽은 고형권 기재부1차관.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정부가 부동산 투기 수요를 잡기위해 공무원에게 특별사법경찰권을 부여하는 등 강경 대응에 나선다.

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8·2 부동산 대책을 발표하면서 분양권 불법전매 등 부동산 불법 행위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국토부와 지방자치단체 담당 공무원에게 특별사법경찰 직위를 부여한다.

특별사법경찰은 수사권을 갖고 상시적으로 부동산 시장에 대한 점검을 할 수 있어 주택시장 불법행위 단속의 실효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특히 현행범에 대한 압수수색과 체포, 증거보전, 영장신청 등 수사에 필요한 모든 조치가 이에 해당된다.

그동안 국토부나 지자체 공무원들이 부동산 업소 등을 상대로 단속을 나갔을 때 조사를 거부하거나 증거를 없애는 경우가 발생해도 조사를 진행하기 위해 강제력을 행사할 수 없었다.

국토부는 올해 하반기 중 경찰과 협의해 사법경찰직무법 개정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투기과열지구나 투기지역으로 선정된 지역은 올해 도시재생 뉴딜 선정 대상에서 제외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서울 전역과 과천시, 세종시 등은 올해 말 선정될 예정인 110곳의 사업지에 포함되지 못한다.

정부는 서울 전 지역과 경기도 과천과 세종시를 투기과열지구로, 강남4구 등 서울 11개구 등을 투기지역으로 지정해 규제를 강화한다. / 정부세종청사 주변으로 아파트 단지가 보이고 있다. (사진=뉴스1)

국토부는 "내년에 서울 등지가 투기과열지구에서 해제되지 않을 경우에는 무조건 사업지에서 제외하기보다는 부동산시장 과열 양상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지방자치단체가 도시재생 사업계획을 수립할 때 투기방지 대책을 반드시 포함하도록 하고, 사업지 선정 이후에도 부동산시장이 과열되거나 투기수요가 몰린다고 판단되면 사업 시행시기를 연기할 방침이다.

불법전매 처벌 규정도 강화된다. 분양권 불법으로 매도하거나 알선한 사람에 대한 벌금 액수를 기존 3000만원에서 1억원으로 대폭 올리는 방안이 추진된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