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케이블업계, PP프로그램사용료 4% 인상 합의. (사진=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제공)

콘텐츠-플랫폼 상생협의를 위해 운영해 온 ‘P-SO상생협의체’가 프로그램 사용료 단계적 인상안에 합의했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는 내년부터 VOD(주문형비디오)와 유료채널 등을 제외한 일반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에게 배분되는 케이블TV 프로그램 사용료를 지난해 대비 4%, 2015년에는 내년 대비 4%를 각각 인상해 금액을 지급하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업계는 지난해를 기준으로 2015년까지 누적금액 약 300억원 규모의 프로그램 사용료 증액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합의는 프로그램 사용료를 인상해달라는 PP업계의 요구사항을 케이블TV사업자(SO)들이 전격 수용함에 따라 이뤄졌다.

프로그램 사용료란 SO 등 유료방송 사업자가 시청자로부터 받는 수신료 수익의 일부를 프로그램 공급자인 PP사에 분배하는 것을 말한다. 그동안 적정 수신료 배분을 통한 콘텐츠산업 육성을 위해 정부도 많은 관심을 갖고 업계 간 상생협력을 유도해 왔다.

양휘부 협회장은 “수신료 수입이 갈수록 감소하는 어려운 환경이지만 콘텐츠 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이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SO들이 크게 양보해 합의를 이룰 수 있었다”며 “정부도 적극적으로 권고해 온 사안인 만큼 정부와 국회에서도 정책적 뒷받침을 해서 유료방송 산업이 선순환 구조로 진입할 수 있는 계기로 만들어 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최강민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강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